반응형

[IT 용어 하루 하나] 태깅 (Tagging)


저자: webopedia |  날짜: 2006년 07월 20일


태깅(Tagging)이란 사이트의 관리자가 사이트의 이미지나 텍스트를 관련된 주제나 카테고리의 형태로 키워드 처리를 해주는 것으로, 쉽게 말하면 태그를 다는 것이다. 태그(Tag)는 웹 컨텐츠의 내용을 대표할 수 있는 키워드다. 웹의 특성상, 특정 표준 체계를 따라 위계적으로 분류된 키워드(택소노미, taxonomy)와는 달리 여러 사람들에 상호작용을 통해 가변적으로 의미를 찾아가는 키워드(폭소노미, folksonomy)이다. 그래서 태그는 비교적 자유롭게 단어, 두문자어, 숫자 등 다양하고 창조적으로 표현되어질 수 있다.

태깅은 주로 블로그나 웹 페이지 상에서 이용되며, 유사하거나 관련 있는 내용들을 태그의 링크를 통해서 제공하기 때문에 다양하게 브라우징 할 수 있는 길을 제공한다. 또한 웹 사이트를 방문하는 유저들의 참여를 통해 태그를 통하여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 수 있기 때문에 웹2.0의 움직임과도 많은 관련을 갖고 있다. 즉, 사람들은 흩어져있는 가치들을 키워드(혹은 폭소노미)로 잘 정리할 수 있고, 주로 많은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관심사를 태그 구름으로 파악할 수 있다.

태깅은 blog tagging, folksonomies, social bookmarking 등 여러 가지 이름으로 불리고 있다.

관련 사이트

반응형

'WebPrograming관련' 카테고리의 다른 글

히어닥 heardoc  (0) 2007.03.11
태깅/태그(Tagging/Tag) 개념잡기  (0) 2007.03.11
table  (0) 2007.03.11
Posted by Real_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