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SN, ubiquitous, RFID

Wireless Tech. : 2007. 12. 9. 10:04
반응형

출처 : http://kin.naver.com/detail/detail.php?d1id=1&dir_id=11301&eid=mS/DLDMtHpBu9J95UHl4EFAkp1l+hAlV&qb=VVNO


먼저 RFTD가 아니고 RFID라 생각되는군요.

먼저 RFID 를 알기 위해서 IT839에 대해서 알아야 합니다.

2004년 2월 정보통신부에서 "IT-839"정책을 발표했습니다. 이것은 빠르게 변화하는 IT분야에서 그 흐름을 따라가고 또 IT강국으로 발돋움하기 위해서 세운 정책입니다.


IT839란 DMB(디지털멀티미디어방송) 서비스 등 8대 신규서비스와 3대 인프라, 9대 신성장동력을 묶은 우리 IT 산업의 차세대 전략.  

IT839란 말은 IT관련 8대 신규 서비스에서 8을, 3대 첨단 인프라에서 3을, 그리고 IT부분의 9개 신성장동력에서 9를 조합해 만든 것으로 각 부문의 내용들은 다음과 같다.
*8대 신규서비스-WiBro 서비스, DMB서비스, 홈네트워크 서비스, 텔레매틱스 서비스, RFID 서비스, W-CDMA 서비스, 지상파 DTV, 인터넷전화(VoIP)
*3대 첨단인프라-광대역통합망(BcN), u-센서 네트워크, IPv6
*9대 신성장동력-차세대이동통신, 디지털TV/방송, 홈네트워크, IT SOC, 차세대PC, 임베디드 SW, 디지털콘텐츠 , 텔레매틱스, 지능형 서비스 로봇


이중에서 RFID는 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의 약자이구요 정확한 의미는 다음과 같습니다.

전파 신호를 통해 비접촉식으로 사물에 부착된 얇은 평면 형태의 태그를 식별하여 정보를 처리하는 시스템. 판독 및 해독 기능을 하는 판독기(RF reader)와 고유 정보를 내장한 전파 식별 태그(RFID tag), 운용 소프트웨어네트워크로 구성된다. 전파 식별 태그반도체로 된 트랜스폰더 칩과 안테나로 구성된다. 전파 식별 태그는 내부 전원 없이 판독기의 전파 신호로부터 에너지를 공급받아 동작하는 수동식과 전지가 포함된 능동식이 있다. 또한, 실리콘 반도체 칩을 이용한 칩 태그와 LC 소자 또는 플라스틱/폴리머 소자로만 구성된 무칩 태그로 구분된다. 고유 정보 기록 방식에 따라서는 읽기 전용(read-only)형과 판독 기록(read-write)형으로도 구분된다. 현재 150KHz 이하 저주파로부터 5GHz 이상 마이크로파까지의 다양한 주파수대시스템이 상용화되고 있고, 이의 표준화국제 표준화 기구인 ISO 산하 IEC JTC1/SC31/WG4에서 표준(안)의 개발, 운용, 관리를 맡고 있다. RFID는 물류, 교통, 보안, 안전 등의 다양한 응용 분야에 활용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좀 쉽게 설명드리자면요 지금 모든 물품에는 바코드라는게 붙어있잖아요. 그런데 이것보다는 RFID tag라는 칩을 물품에 부착하는 겁니다.

칩은 점점 작아지고 가격또한 저렴해지는 추세이구요.

바코드보다 가격 경쟁력이 앞서는 순간 상용화 되겠죠.

장점은 위 표에 자세하게 나와있지요.

RFID기술을 이용하는 대표적인 예는 바로 물류유통관리시스템에서 사용하는 건데요 바코드 대신에 RFID를 사용함으로써 모든 물건의 유통경료를 자세하게 파악할 수가 있어서 재고관리, 유통관리 등에서 비용을 크게 절감할 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3대 인프라중의 하나로 USN이 있죠.

USN

- 의미

유비쿼터스센서네트워크(USN)는 각종 센서에서 수집한 정보를 무선으로 수집할 수 있도록 구성한 네트워크를 말한다. 사람의 접근이 불가능한 취약지구에 수백개의 센서네트워크 노드를 설치, 사람이 감시하는 것과 마찬가지의 역할을 한다. WPAN(Wireless Personal Area Network) 기술 및 초소형 네트워크 디바이스 기술 등이 발전함에 따라 센서 네트워크 기술이 매우 활성화되고 있다. 미국에서는 이 기술을 홈 오토메이션·생태 모니터링 등에 시험적으로 적용하고 있다. 앞으로 사회기반시설 안전 감시, 산불 감시, 산업시설 감시, 국방 등의 분야에서 널리 활용될 전망이다. USN에서 가장 중요한 기술은 정확한 정보를 빠르게 전달하는 신뢰성이다. 또 전력 소모도 매우 중요하다. 현재 건전지 하나로 몇 년 동안 쓸 수 있는 USN 기술이 국내에서 개발된 바 있다.


유비쿼터스를 이루기 위한 3대 인프라로 광대역통합망, usn, IPv6 가 필요하며, 이 인프라를 기본으로 RFID서비스가 가능합니다.


그럼 이쯤에서 유비쿼터스는 많이 들어보셨을 텐데요.

그 정확한 의미는  다음과 같습니다.

 

유비쿼터스 ubiquitous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언제나 네트워크에 접속할 수 있는 통신환경. 라틴어의 유비쿼터스는 ‘언제나 어디에나 존재한다’는 뜻을 가지고 있으며, 정보통신 분야에서는 시간, 장소를 초월한 통신환경을 목표로 서비스 경쟁을 하고 있다. 유비쿼터스는 환경적, 기술적 제약으로 아직까지는 일반화되지는 않았지만, 각종 이동통신 기기는 휴대성과 편의성을 강조하여 출시되고 있다. 예를 들면, 전화 또는 인터넷으로 가정에 있는 보일러를 켜고 끌 수 있으며, 해외 공장에 있는 기계를 자기 자리에서 컨트롤 할 수 있다. 유비쿼터스는 이러한 여러 가지 기기나 사물에 컴퓨터를 집어넣어 사용자와의 커뮤니케이션을 쉽게 주는 정보기술(IT) 환경 또는 정보기술 패러다임을 뜻한다.


이제 약간의 감이 오셨나요.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네요.

새해복 많이 받으세요~

반응형
Posted by Real_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