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유럽의 차세대 이동통신의 명칭.

유럽에서 IMT-2000을 부르는 차세대 이동통신으로, 국제이동전화(GSM) 방식을 바탕으로 비동기식(W-CDMA) 기술방식을 이용하는 개인통신 서비스이다. 비동기식은 유럽의 국제이동전화 방식에 코드분할다중접속(CDMA) 기술을 일부 결합시켜 개발한 표준이다.

이 서비스는 셀룰러, 무선전화, 무선가입자망무선 LAN, 위성통신 등 다양한 시스템을 통합하고, 세계 어디서나 통화가 가능하도록 국제로밍을 제공한다. 또한, 음성과 화상 데이터 등의 멀티미디어 서비스를 2Mbps까지의 가변적인 전송률로 지원하고, 다양한 광대역망과 연동되는 등 IMT-2000과 동일한 요구조건과 동일 주파수 대역에서 사용된다.

유럽은 1980년대 중반부터 이것을 개발해 왔으며, 1996년 12월에는 전략개발과 의견수렴을 목적으로 하는 UMTS 포럼이 설립되었고, 1998년 1월 프랑스 파리에서 개최된 ETSI(European Telecommunications Standards Institute:유럽통신표준연구소)에 의해 유럽의 차세대 이동전화 표준으로 합의되었다.



UMTS 란 = >
universal mobile telecommunications system.
유럽의 imt-2000 명칭.


논문 자료 참조 바랍니다/... 상세하게 설명이 되어 있습니다

http://www.netmanias.com/contents/whitepaper/20010430-jini-umts/umts.pdf

제3세대 이동통신은 핀란드 노키아, 스웨덴 에릭슨, 독일 지멘스 등 유럽기업들이 주도하는 3gpp(3 generation partnership project)의 'umts'와 미국 퀄컴이 주도하는 3gpp2의 'cdma2000'가 있다. imt-2000이란 명칭은 세계 통신 표준화기구인 국제전기통신연합(itu)이 공식명칭.

umts는 셀룰러, 코드리스전화, 무선가입자망 및 무선 lan, 위성통신 등 다양한 시스템을 통합하고 세계 어디서나 통화가 가능하도록 국제로밍을 제공하는 차세대 개인통신 서비스이다. 또한 음성, 화상, 데이터 등의 멀티미디어 서비스를 2mbps 까지의 가변적인 전송률로 지원하고 , 다양한 광대역 망과 연동되는 등 imt-2000과 동일한 요구조건과 동일 주파수 대역에서 사용된다.

유럽은 umts란 이름으로 gsm을 발전시킨 imt-2000을 추진하며, 분야별로 업체가 공동연구를 수행하여 이미 1980년 중반부터 umts 개발을 위해 race 프로젝트와 acts 프로젝트를 진행해 왔다.

1996년 12월에는 umts를 구현하기 위한 전략개발과 의견수렴을 목적으로 하는 umts 포럼이 설립되었고, 1998년 1월 프랑스 파리에서 개최된 etsi(european telecommunications standards institute)에 의해 유럽의 차세대 이동전화 표준으로 합의되었다.

etsi smg(special mobile group) 24 bis 회의에서는 umts용 무선 인터페이스로 w-cdma 및 td-cdma기술을 채택한 utra(umts terrestrial radio access)를 무선 인터페이스 규격으로 합의하였으며, 여기에는 에릭슨, 노키아, 모토롤라, 노텔, 소니, ntt docomo, 삼성 등 세계 유수의 30여개 통신사업자, 제조업체가 참여하였다.

umts 무선접속방식인 utra(umts terrestrial radio access)는 애초에 gsm 방식의 연장선인 td-cdma방식을 유력화 하였으나 에릭슨과 노키아가 일본의 비동기식 w-cdma를 지지함에 따라 최종규격을 놓고 논의를 거듭하다 이 회의에서 비동기식 w-cdma와 td-cdma를 혼합한 형태의 규격을 채택하기로 최종 결정하였다.

반응형

'Wireless Tech.' 카테고리의 다른 글

USN, ubiquitous, RFID  (0) 2007.12.09
주파수와 데이타 전송 및 커버리지의 관계  (0) 2007.12.06
핸드폰 주파수  (0) 2007.12.06
Posted by Real_G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