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펌] DVD rip SBC정리

영상편집 : 2007. 6. 27. 11:44
반응형




1. DVD를 리핑한다 (오오 스테이지01 쿠오오오)

음.. 여기에 오시는 분들은 이곳의 이름이 anienc인만큼. 애니를 인코딩 하시는 분들이 많으실껄로 믿습니다. (-_- )

영화를 립하던 애니를 립하던 DVD에는 CSS라는 빌어먹을 스크램블이 걸려있습니다. 그래봤자 그걸 깨는 프로그램도 물~론 깔렸습니다 -_-
예를 들자면 너무나 많은고로 본론으로 들어가겠습니다.
DVD재생과는 달리 DVD에서 VOB를 뽑아내는 과정은 코드프리와는 별 상관이 없습니다.
그냥 프로그램만 있으면 무조건 뽑아 냅니다.
우선 초보자님들이시니.. 쉽고 강력한편인 스마트 리퍼를 추천해 드립니다.
이 프로그램을 실행하시면.



이렇게 뜹니다. DVD플레이어로 먼저 DVD를 감상하신후에. 자신이 원하는 부분이 몇챕터부터 몇챕터인지
기억해 두셨다가 스마트리퍼에서 원하는 챕터들만 체크하면 됩니다.
거의 스마트리퍼를 띠우면 DVD롬에 있는 디스크를 자동으로 읽어들이지만.
하드에 있는것을 읽거나 하고 싶다면(CSS는 제거되었어도 자신이 원하는 부분만 잘라내고 싶을때도 해당됨[애니의 몇화 몇화 처럼..])
오른쪽 위의 'Reload'에서 video_ts 폴더를 지정해 주시면 됩니다.
왼쪽 아래의 'Target'에 vob들이 추출될 폴더를 정하고 'Start'를 누르면(타겟을 설정하면 나옵니다) VOB들을 추출하기 시작합니다.

2. 뽑아낸 vob파일들을 따른프로그램에서 읽어올수있게 하자~!

이제 DVD2AVI라는 프로그램이 필요합니다.
이 프로그램이 하는일을 간단히 말하면.. 그냥.. 딴프로그램들(난덥,버덥,AVIUTIL)등등이 못하는 MPEG-2 디코딩 작업을 해주는 겁니다.
DVD2AVI로 하는 작업은 매우 간단한데. 몇가지 설정을 선택할 것이 있습니다.
우선.. 극장판인가 TV판인가, 만들어질 동영상의 음원을 AC3로 할것인가 아니면. MP3나 OGG를 사용할 것인가..
여기서 생각들을 조금 해보시고, 극장판인지 아닌지를 구분하는 방법은..(사면 다 알지만.;)

이처럼.. 뽑아낸 vob들의 번호의 제일 앞번을 로드하시면..(중간에 짤린거 말고요 --.. 지금 사진의 01번 같은거 말고 04번처럼 된거)

이렇게 뜹니다.. 여기서 OK를 누르시고 화면크기가 확대되는걸 보시고는 다음으로 넘어갑니다.

스마트리퍼에서 자른 챕터가 정확히 원하는 것을 잘랐는지, 또 프레임 타잎,비디오 타잎 등을 알기위해 그림처럼 프리뷰를 해봅니다.
프리뷰를 하면.. 아까는 없었던 것이 옆에 생기는데 바로 이것입니다.

이 그림을 해석해보면 프레임 타잎은 인터레이스드(커헐--) 비디오 타잎은 NTSC, Aspect Ratio(화면비율)는 4:3임을 알수 있습니다.
이렇게 비디오 타잎이 NTSC인 경우는 다른 옵션 건들이 않고 오디오만 설정하고 프로젝트저장하면 됩니다.
그러나 보충설명은 하면.. 극장판의 프레임 타잎은 '프로그레시브' 비디오 타잎은 거의.. FILM 9X% 혹은 100% 입니다..
이런경우는 정말로 신바람나는 인코딩을 할수 있습니다. (TV판은 절대없음..)
이거라면 Video -> Field Operation -> Forced Film 에 체크하시면.. 디인터레이스(인터레이스 제거작업 IVTC라고 함)
작업없이 그냥 23.976으로 변환됩니다. 이러면 TMPEG에서 IVTC작업없이 노이즈필터 걸고 그대로 인코딩에 임하면 됩니다.
....
그러나 우리가 마주치는건 거의 위와같은 TV판 소스가 많을것입니다. 저런놈들을 깨끗하게 마무리 하려면
Video -> Field Operation -> None 으로 체크하고 29.97로 뽑아서 직접 인터레이스 제거를 해야합니다 ㅜ_ㅜ

이제 오디오를 어떻게 넣으실지 결정을 하셔야 합니다.. 애니나 영화나 거의 모든 DVD에는 AC3(돌비디지털) 채널이 들어 있습니다.
TV판은 2채널이 많고 드물게도 '아르젠토 소마' 같은경우는 5.1채널 AC3더군요.
하지만 AC3파일은 용량을 많이 차지합니다, AC3파일이 용량을 먹는 만큼 그만큼 비디오에 할당할수 있는 용량은 줄어든다는 말이죠.
그러니 선택을 해야합니다. 5.1채널을 구현하고 싶을 경우에는 반드시! AC3로 해야 하고 2채널인데 용량을 아끼고 싶다~.
라면 MP3나 OGG를 사용하셔도 좋습니다.

(1) AC3를 넣을래요~

디폴트 값으로 AC3로 뽑아내는걸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위의 그림 부분만 확인하시면 됩니다 :)

(2) MP3,OGG로 넣을래요~

우선 이렇게 설정합니다. MP3인코드,OGG인코드에 대해서는 나중에 설명합니다.&&


이렇게 설정들이 끝났다면..
File -> Save Project 를 눌러서 적당한 폴더에 지정하면.
**.D2V 파일과 .AC3 파일, 혹은 .WAV파일이 같이 만들어질겁니다.
(파일 이름의 예: pita05 AC3 T01 2_0ch 448Kbps 48KHz.wav, pita05 AC3 T01 2_0ch 448Kbps 48KHz.AC3)
[pita05 = 선택한 프로젝트 이름, AC3 = 원본 소스의 형식, T01 = 트랙넘버, 2_0ch = 채널수, 448kbps = 음원소스의 비트레이트(AC3), 48KHz = 샘플링 레이트]
이제 고난의 TMPEG 스테이지 입니다.

3. 두둥!! 눈알을 보호합시다 공포의 TMPEG와 IVTC

우선 TMPEG란 프로그램이 무엇이냐면, MPEG-1/2 인코딩 프로그램입니다.
그러나! 우리는.. 거기에 내장되어 있는 필터를 사용할 뿐입니다.. --
위의 주소로 방문하면 &TMPEG 란 글자 부분은 링크입니다;;> TMPEG 본체와 VFAPI플러그인이 있는데.
둘다 받아야 합니다. VFAPI플러그인은 설치하셔야 합니다 (꼭!) 이유는 다음에 설명드릴게요.

그림과 같이 아까 만든 DVD2AVI 프로젝트파일(.D2V)를 TMPEG에서 읽어와서 작업을 해야 합니다.
이제 'Settings' 버튼을 누르면 (필터 적용 전입니다)

여기서 중요한건.. 기본적으로.. 'Aspect Ratio'는 4:3, Size는 DVD의 원래 크기인.. 720*480 으로.. 그대로 두시면 됩니다.
여기서 Frame Rate는 29.97로 나와 있는데.. 이건 아직 IVTC 필터를 적용하지 않은 상태입니다.
이제 Advanced 탭을 누르면.. 밑에 여러가지 필터들이 보일겁니다.

여기서 중요한건. 붉은 색으로 테두리되어 있는 부분입니다.
'Video source type' 은 Interlace로 설정하셔야 하고, 'Field order' 부분은.. 반드시!! field A 로 설정하셔 합니다.
필드 B로 설정하시면 IVTC할때 인터레이스 반 정상프레임 반.. 을 보게 됩니다;;
여기서도 Aspect Ratio는 4:3으로 설정하셔야 하고, 이제.. 진정한 인코더의 시련인.. IVTC.. -_-
입니다.. 밑부분에 체크되어 있는것은.. IVTC(인버스 텔레시네[디인터레이스])와 NR(노이즈 리덕션[노이즈 제거])
IVTC작업에 들어가기 전에.. NR에 대해 설명하면..
DVD라도.. 확대해서 보면.. 색이 더럽게 보이는.. 노이즈가 있을수 있습니다.
참고로.. 제가 여태본 DVD소스중.. 가장 상태가 좋았던건.. '후르츠 바스켓'
음 -_-;; 정말 깨끗했... 하지만.. 거의 모든.. 애니DVD들은 노이즈를 깨나 가지고 있기 때문에
NR의 원리는.. 주변의 색들의 값의 평균을 낸다고 할까요.. (정확한지는..) 표현하면 그렇습니다.
그러니 너무 값을 주면.. 선이 무디어 집니다.. 한마디로.. 적당히 값을 주어야 한다는 것이겠지요.
전 AVIUTIL의.. 웨이블릿NR을 쓰지만.. 뭐 이것도 단점이 있지만... 전 전체적으로 부드러워져서 선호하는 편..
(설정이 어려워서 여기서는 TMPEG의 NR을 사용하는 걸로 합니다..) TMPEG의.. NR은 사용법은 쉬우니 생략;
참고로.. Range값은.. 올리면 선이 엄청나게 무디어 집니다.. 그리고 하이퀄리티 모드로 작업하시길..
NR을 사용하게되면 작업시간은 급속이 늘게되니 나중의 SBC인코드 1패스시에 사용할지는.. 생각해 보시길..
물론.. 최고의 퀄리티를 위해서는 1패스 2패스 둘다 모든 필터를 걸어줘야겠지만요 ^^
NR필터를 걸게되면.. 만약.. 1패스시에는 걸지 않고 2패스시에만 걸게되면..
1패스시에서 계산한 비트레이트로는.. 2패스에서 나온 결과는.. 용량이 약간 줄게됩니다..
화면의 색의 분포가 균일해지니.. 당연히 비트레이트는 적게먹게 되는겁니다.
그래서 실제 작업시에는 비트레이트가 좀 적게 사용되는겁니다.
자자.. 이제 리퍼들의 영원한 적이며 눈알노화의 주인공인 IVTC를 하게 됩니다.. -_-
그림의.. 밑에 있는.. 체크된 옵션들을 더블 클릭하면(옵션들 중에는 더블 클릭해도 아무런 반응없는것도 있습니다;;)
'Inverse Telecine' 항목을 더블클릭하면.. 이런 화면이 뜹니다..

자.. 여기서 이제 선택을 하셔야 합니다..

(1)난 귀찮아 죽겠다 내눈이 소중하다!!

이거를 선택하셔서.. 한번더 클릭하면..

여기에는.. Flicker Proritized로 되어있지만.. Motion Proritized로 하셔야 합니다;;
(캡춰미스-_-;) 둘의 차이는... Flicker Proritized은.. 움직임의 부드러움은 전혀 고려하지 않고..
무조껀 인터가 있는가 없는가를.. 따져서 필드를 선택합니다.
저 옵션을 쓰면.. 인터는 거의 없지만.. 모션의 부드러움은 보증할수 없습니다..
Motion Proritized모드는.. 인터레이스의 여부 판명과.. 모션의 부드러움도 따지게 됩니다(패턴)
하지만.. 가끔.. 패턴에서 벗어나는 이상한 놈들이 있기때문에.. 이런경우 디인터레이스 필터를 사용하거나.
인코드하고 난후.. 너무 심하면.. 다시 수정해주어야 합니다;;
여튼.. -_- 지옥의 작업입니다.

(2)적당히 하자 효율을 따집시다!
오토로 설정을 하고는.. 오른쪽 키를 누르며 계속 지나갑니다.. 그래서 보다가. 선택된 필드에 인터가 보인다면..
그 장면의 시작부분으로 되돌아갑니다 (중간부터 변하는 수도 있습니다.. 눈치를 잘 보시길;;)
그러면.. 옵션을 바꾸어서 그 뒤부터 설정하시길.. (저는 주로.. 오토매틱과 더블을 번갈아가며..)
그래도 않먹힐때는.. 수동으로 옮겨 주시면 됩니다.. --; (그렇게 길지 않을테니..)

(3)난 장인정신을 발휘한다!!
간단합니다.. 컨트롤+P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화면에서.. 인터레이스가 없는 필드가 1있는 필드가 0이라면..
우리가 선택해야할 필드는 인터레이스가 없는 필드이니..
01010,01001
이런식으로 입력하시면 패턴이 입력됩니다..&&가끔 10자리짜리 패턴도 있습니다.
패턴은 언제나 5의 배수의 길이입니다.. 5,10,15 처럼..
그리고.. 가끔 패턴이 위배되는 짧은 장면이 있을수 있습니다...
전후장면을 파악해서.. 그부분만 위배된다면..
위쪽 화살표 --를 눌러서 '디인터레이스: 더블' 모드로 바꾸시길.. 그럼 그 필드만 블렌드가 되면서
인터레이스가 마무됩니다.. 이게 편리하다고 남용하시면 곤란합니다.
화면이 뿌여집니다 -_-;;; Blend란 말 자체가.. 혼합.. 이기 때문에.
블러 효과를 나타냅니다.. 이렇게.. 인터를 숨기는 겁니다.
초보자에게 인터는 이해도 힘들고 눈도 아프지만..
열의에 불타오르는 초보자님들이라면 수동으로 끝내실꺼라고 믿습니다 +_+;;

(4)난 초인이다!! 내눈은 현미경이다!!
더욱 간단합니다.. 직접 보면서 인터없는거 찍으세요.. 기본적으로 5개의 필드중 2개를 찍는겁니다.
눈알은 보장할수 없습니다 -_-;;

커헐.. IVTC까지 끝나고.. 이제 짭통 AVI파일을 만들어서 난덥으로 넘겨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역시.. 프로젝트 저장을 해야겠죠..?
적당한 곳과 적당한 이름으로.. TPR파일을 만듭시다.

4. 짭통 AVI를 만들자. -__~

우선 VFAPI라는 플러그인과 프로그램이 필요합니다.
이건 뭐하는 물건이냐면.. TPR파일을. 프레임 서빙을 하는(재생용이 아닌..)AVI파일로 만드는 과정입니다.

이렇게 Add Job으로 프로젝트파일들(d2v,tpr,aup등등..)을 읽어온뒤 나오는 화면입니다.
물론 적당한 곳과 적당한 파일 이름으로 저장하시고. 밑의 Convert 버튼을 누르시면 잘~ 될겁니다.
만약 (일어를 아신다면..) 파일을 작성할수 없습니다.. 이런 말이 뜬다면..
혹시 그이름의 파일을 무언가가 사용하고 있는지 알아보시길..
그리고 프로젝트 파일들이 리스트에 없다는 분들이 계시는데..
(D2v나. TPR AUP등을 VFAPI에서 읽을려면.. 그 프로그램에서 지원하는 프로젝트리더 플러그인을 설치하셔야합니다..)
D2V는.. 메뉴의 어딘가에 있고.. -- TMPEG는 위의 주소에서 두개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귀차니즘..)
AVi파일이 만들어 졌다면 이제 우리는 본론으로 들어가야 합니다..
SBC인코드를 하는것이죠. -_-

5. 드디어 보스등장 -_- 난덥

Nandub이 물건을 시작하면.. 우선 외모는 버츄어덥과 흡사합니다.
그러나 몇가지가 다릅니다..
이제 여기서 할일의 순서를 말하면..
가상 AVI읽어오기 -> 필터 설정하기 -> 1패스하기 -> 2패스하기
가장 AVi읽어오는건 누구나 할수 있으니.. 필터에 대해 설명합니다.
난덥의.. Video -> Filters 를 누르면.. 필터를 설정하는 허연 창이 뜹니다. 여기서 필터를 추가하거나.
설정하거나 할수 있습니다. 우선 써야할 필터는.. 역시 사이즈 조절이고.. 인터레이스 제거에 자신이 없다면..
스마트 디인터레이스 필터를 쓰는것도 좋습니다.(스마트 디인터는 화질저하가 좀 있음..)
우선.. 크롭과.. 리싸이즈를 해야하니..
필터의 목록중.. resize를 선택하시면.. 이런 화면이 뜹니다.

여기서 싸이즈는 리퍼의 취향대로 하시고.. 4:3인지 16:9인지만 유의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필터 모드는.. Precise Bicubic이 제일 성능이 좋다고 합니다.. 故미유키 상께서는 --;
이제 OK~를 눌러주고.. 다시 그 허연 여백이 많은 곳으로 돌아오면.. 오른쪽 아래쪽에 Cropping이 보입니다..
그건..

그림과 같이 x,y축의 숫자를 늘리면 회색으로 가려지며 가려지는 부분은 잘려지는것입니다.
이 잘려진것들을.. 아까 리사이즈에 입력한 크기로 다시 확대하는 것이죠..
이제 스마트디인터레이스(자료실에 있음..)필터를 써보겠습니다..
(받은 필터는.. 난덥의 플러그인 폴더에 복사해 넣으시길.)
아까와 같이.. add -> smart deinterlace [2.6]를 더블클릭하면..

이렇게 뜹니다.. 저렇게 셋팅하시고.. 딴건 그리 만질게 없습니다..

이제 1패스로 넘어갑니다...
1패스 과정이란.. 우선.. 소스를.. 최고의 환경으로..(Quantizer 2, 6000Kbps)먼저 인코드를 해서..
어떤 장면에 비트가 많이 쓰이고 어떤 장면에서 비트를 아낄수 있는지.. 분석하는 과정이며..
그 결과물로는 Dummy (--;) AVi파일이 만들어지고.. 확장자가 .stats인 파일을 만들어냅니다..
이 Stats파일로 2패스시에 비트레이트 사용량을 조절하는것입니다..

우선.. 필터들을 모두 설정한 상태에서..
File -> Load Processing settings..
난덥이 들어있는 폴더로 가면.. 'default.1st.pass.vcf' 이 있는데..
이걸 불러 옵니다..
이제.. Video -> SBC Options -> SBC Settings
들어가셨다면 다른건 손대실 필요가 없습니다..
우리는 Stats파일이 저장될 경로만 설정하면 됩니다..

그림처럼 두개의 입력창중에.. 위에만 넣으시면 됩니다.. 밑의 옵션은 체크해 놓으시고요..
두개의 입력창중.. 아래것은.. 2패스시 1패스시 작성된 stats파일의 경로를 지정할때 쓰입니다.
물론 그때 위의 입력창은 쓰이지 않지요..
이제.. 1패스를 시작합니다.. 걸리는 시간은 사용자의 사양에 따라 다양합니다 --
시작하는 방법은.. File -> Savs as AVI 로.. 아무렇게나 지정하시면..

1패스가 끝나면 2패스를 시작합니다..
2패스를 시작할때에는.. 1패스와 달리 오디오를 합쳐줘야 나중에 합치려고 난덥을 다시키는 일이 없으므로.
오디오도 인코드 해야합니다.
Audio -> WAV audio(풀 프로세싱모드)

오디오 압축도 물론 해야하는데.. 레임MP3코덱을 깔았다면..(자료실에 있음..)
Audio -> Compression 으로 들어갔을때..

이렇게 나옵니다.. 오른쪽은 제가 옵션을 골라놓은것이고..
CBR보다 ABR모드가 같은 비트에도 더 음질이 좋습니다..
이렇게 설정하면.. 오디오 부분은 Ok~
2패스 비디오 설정으로 가죠

우선.. Video -> SBC Options -> BitRate Calculator 로 들어가서..

이런식으로.. 원하는 용량과 사운드 데이터의 비트를 넣고
위의 버튼을 누르면 화면처럼 비디오에 들어갈 비트레이트가 계산되어 나옵니다.
OK를 누르고 SBC Settings에 가면 자동으로 그값이 들어가 있습니다.
1패스하고 곧바로 2패스를 한다면.. SBC옵션의 No avi output 옵션의 체크를 없애야 합니다.
아니면 2패스에도 1패스처럼 더미AVI가 만들어집니다 =_=;;

제가 쓰는 세팅입니다.. 코덱은 divx:) 키프레임은 10~12, SCD기능은 90%
밑의 안티쉬트가 중요한데.. 우선.. 풀에 놓고..
그 값들을.. 16 0 0,16 10 0, 20 0 0, 20 10 0
이중에 하나를 쓰시면 될듯.. 이건 언제쓰냐면.. 결과물이 블럭이 난무할때
안티쉬트 값을 약간 올려주면 됩니다.. 그러나 너무 올리면 화질이 떡이 됩니다. --

위에서 설명했듯이.. 아까얻은 stats파일 경로를 두번쨰 칸에 넣고
밑에서 Calc버튼을 누르면 알아서 값을 계산합니다..
전 motion based curve modulation 이값에 5%정도 줍니다만.. 리퍼님들의 취향이니..
하이/로우 패스는 270/6000 으로 설정해 주시고..
그옆의 bias, proportional은.. 간단히.. 빈익빈 부익부와, 평등분배;; 라고 말할수 있습니다.
bias의 경우는.. 격렬한 모션이 있으면 그쪽에 비트를 몰아주고 모션이 없는 부분에서는 비트를 더 줄입니다..
모션이 심한곳은 원래 비트를 많이 할당하는데 또 몰아주고.. 모션이 적은곳은 원래 비트가 적은데 또 빼앗으니.
위의 표현이 딱 알맞군요.. p로 시작하는건 평등하게 분배합니다... 모션이 적은 조용한 애니에 적당합니다..
bias는 격렬한 액션이 있는 애니에 적당하고요..

음.. 전 이부분 솔직히 잘 모르겠습니다.. KF부스트는.. 키프레임에 비트레이트를 좀더 많이주는 기능입니다..
이정도로 해서..1패스때처럼.. 저장을 하면.. 2패스도 끝납니다..
나온 결과물을 보시고 보람을 느낄수 있으시길 ^^;;;
(DRF값부분은.. 생략합니다. 여기서는.. 값들을 내리면 용량이 증가합니다..)
반응형
Posted by Real_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