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ritten by S.U.P.E.R.E.X
오랜만에 강좌를 써봅니다. 소개할 프로그램은 Acronics True Image라는 프로그램입니다. 이 프로그램은 Symantec Ghost와 함께 시스템 복구 프로그램으로 많이 사용되죠. 하지만 그 사용법이 약간 달라서 처음 접하는 분들을 위한 강좌를 쓰기로 했습니다.
여기서 안내하는 True Image는 최신 버전인 9를 기준으로 설명합니다. 7, 8도 비슷하지만 메뉴 구성상 달라진 부분이 있을 수 있습니다.(참고로 S-ATA 하드 디스크에서 사용하려면 9.0 버전을 사용하실 것을 권장합니다.) 자, 차례차례 따라가 보십시다!
이 프로그램은 시스템 사양에 따라 다양한 버전이 존재합니다. 제가 준비한 버전은 한 가지 메뉴만 선택하면 설치가 가능하네요. (메뉴가 여러개 존재한다면 Install Acronics True Image Enterprise Server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① 설치를 위해서는 Next >를 선택!
② 라이센스 동의서에 동의한 후에 Next >를 선택!
③ 일반적인 Trial 버전은 묻지 않는 부분.. 구입한 사용자라면 제품 번호를 넣고 Next >
④ 설치 모드를 선택하는 부분.. 일반적으로 Typical로 설치하면 충분합니다. 상황에 따라 Custum, Complete 모드로 설치할 수도 있습니다.
⑤ 프로그램의 제어권한에 관한 부분.. 시스템 관리자라면 Administrator 권한에서만 이 프로그램을 사용하는게 좋을 것입니다. 일반 사용자라면 기본값으로 설치해도 문제없습니다.
⑥ 이제 설치 과정을 확인하고 최종적인 설치를 위해 Proceed 버튼을 누릅니다.
⑦ 설치 후에는 한번의 재부팅 과정이 필수적으로 필요하므로 YES를 눌러 시스템을 재부팅합시다!
이제 프로그램 - Acronis - TrueImage - True Image를 선택하여 프로그램을 실행합니다. 본격적으로 True Image의 세계로 빠져들어 볼까요?
Acronis True Image를 실행하면 다양한 메뉴가 나타납니다. XP 메뉴처럼 직관적인 메뉴에 서브 메뉴까지 비교적 자세히 잘 정리되어 있습니다.
▶ TOOLS MENU |
① Manage Acronis Secure Zone : True Image의 핵심적인 특징인 자체 파티션을 만드는 부분입니다. 즉, 이 부분은 DOS/Windows 상에서 제어가 불가능하고, Acronis 프로그램 자체내에서 시스템 백업 이미지를 담는 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물론 하드 디스크의 용량이 줄어드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② Activate Acronis Startup Recovery Manager : Acronis Secure Zone을 활성화하는 메뉴. 즉, Secure Zone을 만든 후에 이 기능을 통해 활성화해야 부팅 과정에서 F11키를 통해 Acronis Recovery Tool을 호출할 수 있습니다. ③ Check Archive : 만든 백업 이미지를 검사하는 기능입니다. ④ Manage System Restore : XP 자체에 내장된 시스템 복원 기능(System Restore Service)를 켜거나 끄는 메뉴입니다. ⑤ Create Bootable Rescue Media : 부팅이 불가능할 경우를 대비하여 부팅 CD/DVD 디스크를 만들 때 사용하는 메뉴입니다. ⑥ Show Log : 작업 과정을 기록한 Log 파일을 보여줍니다. |
▶ PICK A TASK MENU |
⑦ Backup : 시스템을 백업하는 메뉴입니다. 백업한 이미지는 Secure Zone, 하드 디스크 파티션, CD/DVD 미디어에 담아줄 수 있습니다. 여러 가지 백업 옵션과 압축 옵션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⑧ Recovery : 백업한 이미지를 복구할 때 사용합니다. Backup을 통해 이미 만들어둔 백업 이미지(.tib)가 있어야 사용할 수 있겠죠? ⑨ Clone Disk : 새로 구입한 하드 디스크에 똑같은 환경을 복사할 때 사용합니다. 용량이 틀리면 나누어진 파티션의 %수치를 통해 나누어 복사해 줍니다. 상당히 시간이 많이 걸리지만 하드 디스크만 교체할 경우라면 유용하게 쓸 수 있는 메뉴입니다. ⑩ Add New Disk : 새로운 하드 디스크를 추가했을 때.. 파티션, 포맷 등을 할 수 있는 메뉴입니다. ⑪ Plug/Unplug Image : 만들어 놓은 과거의 tib 이미지를 탐색기상의 임의의 드라이브명으로 연결하거나 해제하는 메뉴입니다. 잘 사용하지 않는 메뉴입니다. |
앞서 설명한 Secure Zone을 만듭니다. 이 파티션은 백업할 파티션에는 만들 수 없습니다. 만든 이미지는 DOS/Windows 상에서 제어가 불가능하고, Acronis Startup Recovery Manager에서만 가능합니다. 그러나 디스크 관리를 통해 해당 파티션의 유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① Manage Acronis Secure Zone을 선택합니다.
② 계속하기위해 Next >를 선택합니다.
③ Secure Zone을 만들 파티션을 선택합니다. 보통 파티션 맨 끝 드라이브를 선택하게 됩니다. 저의 경우는 G 드라이브가 되겠네요. 선택 후에 Next >를 누릅니다.
※ 작업 과정중 파티션이 잠깐 잠깁니다. 이 때는 모든 파티션의 드라이브를 제어할 수 없습니다. 작업이 완료되면 다시 풀리므로 이 작업중에는 잠깐 작업을 중지토록 합니다. ※
④ 만들 Secure Zone의 크기를 결정합니다. 보통 백업할 공간의 60~70%정도로 설정하지만 추후 바뀐 환경을 적용(부분 백업)하기 위해서는 조금 넉넉하게 잡아주는게 좋습니다.
⑤ 만든 Serure Zone을 제어할 Acronis Startup Recovery Manager를 활성화 할 것인지 결정하는 메뉴입니다. 즉, 이 부분을 선택해 두면 추후 Activate Acronis Startup Recovery Manager 메뉴에서 별도로 활성화할 필요가 없죠. 한방에 해결이랄까?
⑥ 제대로 설정되었는지 확인합니다. 이상이 없다면 Proceed를 선택합니다. Operation Process가 뜨면서 작업을 하게되고 비교적 짧은 시간내에 완료됩니다.
PC를 켜서 운영체제를 읽기전 Press F11 for Acronis Startup Manager.. 라는 메뉴가 뜨면서 몇 초간 지연 시간이 발생하는데 이 때 F11키를 누르면 Startup Recovery Manager가 실행되게 됩니다. 이 부분은 복구하는 부분에서 자세히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이제 만든 Secure Zone에 백업한 이미지를 담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작업은 Ghost와 달리 Windows 실행중인 상황에서 백업이 가능합니다.
① Backup 메뉴를 선택합니다. 그리고 Next > 클릭!
② 백업할 부분을 선택합니다. 보통 운영체제가 설치된 파티션 전체를 백업하게 되니까 기본값으로 선택하면 됩니다. 파일과 폴더만 별도로 하고 싶다면 밑의 메뉴를 선택합니다.
③ 백업할 파티션을 선택합니다. 다중으로 선택이 가능합니다만 보통 운영체제를 설치된 파티션을 선택하게 됩니다. 그다음 Next > 버튼을 눌러줍니다.
④ 앞서 만들어 두었던 Acronis Secure Zone을 선택한 후에 Next > 버튼을 누릅니다. 이외에 폴더나 CD/DVD 미디어에 기록할 수 있습니다.
⑤ 압축 방법을 결정합니다. Full Backup은 말그대로 선택한 파티션을 전부 백업하는 것이고, Incremental Backup의 경우는 미리 Full Backup 한 이미지 파일에 바뀐 정보만 기록하는 것이고, Differential Backup의 경우는 이미 만들어 놓은 Full Backup 외에 다른 Full Backup을 만들 때 사용합니다.
⑥ 백업 옵션을 선택합니다. 기본값의 경우 압축 강도는 Normal, 작업 우선권은 Low로 진행됩니다. 수정하고 싶다면 아래 메뉴를 누르고 고쳐줍니다.
⑦ 백업 파일의 제목을 적어줍니다. System Backup이 가장 무난하네요. 사용자 마음대로 지정해 줄 수 있습니다. 여러개의 백업 파일이 존재한다면 항목별로 맞게 정리해 주어야 나중에 복구할 때 편합니다.
⑧ 내용을 확인한 뒤에 맞다면 Proceed 버튼을 누릅니다. 3~4GB 정도 되는 크기라면 Normal 상에서 7~8분 정도, High 상에서 12~13분 정도 소요됩니다.
백업한 이미지 파일의 이상 유무를 알고 싶다면 Check Archive를 선택하면 됩니다. 이제 백업한 이미지를 복구하는 방법을 알아봅시다.
백업한 이미지의 복구는 Windows 상에 True Image를 실행한 후 Recovery 메뉴를 통해 할 수 있지만 여기서는 Acronis Secure Zone에 기록하고 복구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F11키를 통해Startup Recovery Manager를 호출한 이후부터의 내용을 담겠습니다.
① 부트 선택 메뉴가 나타납니다. Acronis True Image (full version)을 마우스로 클릭합니다. 아래 메뉴를 누르면 그냥 운영체제 부팅으로 넘어갑니다.
② 잠시 기다립니다. 프로그램을 수행하기까지 약간의 시간이 소요됩니다.
③ 흡사 XP에서 사용하는 것과 같은 True Image 프로그램이 실행됩니다. 복구를 할 것이므로 Recovery 메뉴를 선택합니다.
④ 백업된 이미지는 Acronis Secure Zone에 들어 있으므로 선택한 후에 Next > 버튼을 눌러줍니다.
⑤ 복구 타입을 선택합니다. 운영체제 복구의 경우 Restore disks or partitions를 선택하게 됩니다. Snap Restore의 경우는 Full Backup 이후에 Incremental Backup으로 변경된 일부 부분만 복구하게 됩니다.
⑥ 복구할 파티션이나 디스크를 선택합니다. 그리고 Next >를 누릅니다.
⑦ 복구할 파티션이나 디스크를 위치를 선택합니다. 그리고 Next >를 누릅니다. 왜 이것을 두 번 물어보는지는 저는 잘 모르겠네요..ㅡ.ㅡ;
⑧ 복구할 파티션의 타입을 선택합니다. 운영체제가 설치되는 C 드라이브의 경우 보통 Active Partition을 사용합니다.
⑨ 파일 시스템을 선택합니다. 최근의 하드 디스크는 한 파티션당 2GB를 사용하는 FAT16 보다는 그 이상을 지원하는 FAT32를 사용합니다.
⑩ 복구할 파티션 영역의 용량을 변경하는 메뉴입니다. 일반적으로 기본 용량을 고수할 것이므로 바로 Next >를 누르면 됩니다.
⑪ 복구할 파티션의 드라이브명을 변경합니다. 운영체제를 복구한다면 C 드라이브를 그대로 고수하는게 좋겠습니다.
⑫ 복구 이전 혹은 이후에 할 작업을 선택합니다. 첫 메뉴는 복구전에 백업 이미지를 검사하는 것이고, 두 번째 메뉴는 복구 이후에 파일 시스템을 검사하는 명령입니다. 빠른 복구를 위해서는 두 메뉴를 체크하지 않고 넘어가는게 좋겠죠?
⑬ 같은 이미지를 다른 파티션에 복구할 것인지 여부를 물어옵니다. 한번만 작업할 것이므로 No를 선택하고 넘어갑니다.
⑭ 이제 복구되는 부분을 확인한뒤 최종적으로 Proceed 버튼을 누릅니다. 복구는 시스템 상황에 따라 다른데 복구 시간보다 20~30% 정도 더 시간이 소요됩니다.
작업이 끝난 이후에는 Operation - Exit 버튼을 눌러 빠져나오면 시스템이 재부팅되면서 정상 복구된 운영체제가 뜨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여기서는 True Image와 관련이 없지만 운영체제 설치 후 최적화하는 방법을 간단히 소개하고자 합니다. 이 작업을 하면 저장한 자료를 백업 전 옮기는 번거로움을 줄일 수 있습니다. 더불어 하드 디스크를 분할하므로 관리가 용이한 장점도 있죠.
1) XP의 설치 및 최적화
독립된 파티션(C 드라이브)에 XP를 설치합니다. 서비스팩 1 혹은 서비스팩 2를 적용하고 각종 드라이버와 프로그램, 그리고 보안 업데이트까지 완벽하게 적용(WindowsUpdate 사이트 방문 혹은 자동 업데이트 기능 활용)해 줍니다. 백신 프로그램을 통해 한번 전체 검사를 하여 문제가 없는지 최종 점검합니다.
2) 저장 경로를 다른 파티션으로 지정
이후 기록한 자료를 보존하면서 안전하게 운영체제를 복구하려면 저장되는 자료의 경로는 다른 파티션(D, E.. )으로 지정하는게 좋습니다.
① 내문서 폴더 변경
내문서 아이콘의 우측 메뉴의 속성을 선택하면 내문서 등록정보가 나타납니다. 여기서 변경할 폴더를 지정하고 이동 버튼을 클릭하면 지정 폴더로 내문서의 내용이 모두 옮겨집니다. 한글, Office 모두 문서의 기본 저장 경로가 내문서이므로 이후 저장되는 문서는 지정된 폴더로 저장됩니다.
② Outlook 계정 변경
Outlook Express, Outlook 등은 도구 - 옵션 - 유지 관리탭의 폴더 저장 버튼을 통해 경로를 바꿀 수 있습니다.
③ 즐겨찾기 폴더 변경
이 부분은 레지스트리 수정이 필요합니다.
[ HKEY_CURRENT_USER ] - [ Software] - [ Microsoft ] - [ Windows ] - [ CurrentVersion ] - [ Explorer ] - [ User Shell Folders ]
이 안에 Favorites 부분을 원하는 경로로 지정해 주면 됩니다. 경로 쪽에 즐겨찾기 자료를 모두 옮기면 되며 이후 저장된 즐겨찾기 자료는 지정된 폴더로 저장됩니다.
이외에 이곳에서 임시 공간(TEMP), 인터넷 캐시파일(Temporary Internet Files), 내그림(My Pictures), 내음악(My Music) 폴더의 경로를 지정해 줄 수 있습니다. 재부팅 후에 적용됩니다.
④ 인터넷 다운로드 폴더 변경
[ HKEY_CURRENT_USER ] - [ Software] - [ Microsoft ] - [ Internet Explorer ]
이 안에 Download Directory에 경로를 지정해 주면 됩니다. 아니면 자료를 다운받을 때 경로를 바꿔줘도 되지요..^.^
⑤ 그밖에..
푸르나, 동키호테 등의 P2P 서비스, Enppy 등의 서비스 역시 경로를 변경해 줍니다. 이것은 환경 설정에 찾아보시면 있습니다.
3) 임시 파일 제거
TEMP 폴더에 저장된 임시 파일을 정리하여 용량을 최대한 줄입니다. XP Lite 등의 프로그램을 사용한다면 필요없는 중복 파일이나 백업 파일을 최대한 줄일 수 있습니다.
이제 C 드라이브에는 운영체제에 관한 파일만 정리되었습니다. 이제 이 드라이브만 백업하여 Secure Zone에 저장해 두었다가 문제가 발생할 때 호출하여 복구하면 다시 운영체제를 재설치하는 번거로움은 사라질 것입니다.
Symantec Ghost만 사용하다 조금은 다른 인터페이스의 True Image를 보니 백업에 어려움을 겪는 일반 유저에게 선택의 폭을 넓힌 제품이라는 생각을 해보았습니다. 특히, Windows 상에서는 공유 위반 등의 법칙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를 무시하고 백업이 가능하다는 점과 자체 로더와 파티션을 통해 복구되는 점은 참 편리하다는 생각을 해봅니다.
인터넷 시대에 되면서 범람하는 각종 악성 코드, 웜, 해킹..을 대비하기 위한 방법으로 운영체제 백업은 필수라고 생각되는 바 True Image는 Ghost 프로그램의 어려운 사용법에 좌절하는 사용자에게 가뭄에 단비같은 존재라 생각됩니다. 단, 저렴한 가격대에 출시된다면 더할 나위없이 좋지 않을까 합니다.
장 점 |
단 점 |
1. XP식의 친근한 메뉴..
2. 윈도우상 백업이 가능..
3. Secure Zone의 편리함.. |
1. 7.0 이후 한글판 버전 없음..
2. 다소 느린 백업/복구 시간..
3. 부담스런 패키지 가격/인지도.. |
이상으로 강좌를 마칩니다. 시스템 백업에 관심 많은 사용자와 서버 관리자분들께 유익한 정보가 되었으면 좋겠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