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상도&투시도



  1. 투상도법이란? 물체의 형태, 위치, 크기 등을 표현하기 위해 법칙에 따라 평면상에 정확히 그려내기 위한 방법. 물체가 똑바로 서있던지, 비스듬하게 있던지간에 화면에는 물체의 보이는 상이 평행하게 비추어 보이는 것을 그린다.
  • 정투상 : 물체를 직교하는 두 투상면에 투상시키는 방법
  • 축측투상 : 물체의 모든 면(육면체의 3면)을 투상면에 경사시켜 놓고 수직투상을 한 것
  • 표고투상 : 기준면을 정하여 기준면과 평행한 평면으로 같은 간격이 되도록 잘라 이것을 수평면 즉 기준면 위에 투상한 수직투상을 말하는데 일반적으로 지도에 사용되고 있는 등고선을 상기하라.
  • 사투상 : 투사성이 투사면과 경사할 때의 평행투상
  • 투시투상 : 물체와 시점사이에 평면을 놓고 시선과 평면과의 교점으로 이루어지는 상을 구하는 것
  • 구면투상 : 투상중심은 구의 지름을 끝점으로 잡고 투상면은 구의 중심으로 지나는 평면으로 한 중심투상
  1. 정투상도법에서 제1각법,제2각법,제3각법,제4각법이 무었인가?
  • 그림에서 보는자의 위치는 우측이다. A의 공간에 물체를 위치시키고 화면에 비치는 상을 그리는 방식을 제 1각법이라 한다.
  • 그림에서 보는자의 위치는 우측이다. B의 공간에 물체를 위치시키고 화면에 비치는 상을 그리는 방식을 제 2각법이라 한다.
  • 그림에서 보는자의 위치는 우측이다. C의 공간에 물체를 위치시키고 화면에 비치는 상을 그리는 방식을 제 3각법이라 한다.
  • 그림에서 보는자의 위치는 우측이다. D의 공간에 물체를 위치시키고 화면에 비치는 상을 그리는 방식을 제 4각법이라 한다.

a.제1각 b.제2각 c.제3각 d.제4각

  • ks에서는 제3각법을 사용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지만 필요한 경우에는 제1각법을 사용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1. 제3각법과 제1각법
  • 제 1각법 -제1각을 구성하는 서로 직각된 평면을 투상면으로 하고 이 투상면 위에 물체를 놓고 투상하는 방법 아래 그림과 같이 제1각의 공간에 물체를 놓고 보이는 모양을 물체의 뒤에 있는 투상면에 그린 후 우측과 같이 펼친 그림이다. 눈과 투상면 사이에 물체가 있다.(눈-물체-투상면) 투상도의 배치는 제3각법에 의한 투상도와는 반대방향에 있게 된다.

아래는 제1각법에 의한 그림


  • 제 3각법 - 제 3각의 공간을 물체에 놓고 투상하는 방법.

눈과 물체 사이에 투상면이 있다.(눈-투상면-물체) 투상도의 배치 아래 그림의 좌측과 같이 투명한 제3각법의 공간에 물체를 놓고 보이는 모양을 투명한 면에 그린 후 우측과 같이 펼친 그림이다.

아래 그림은 제3각법에 의한 투상도의 명칭 및 배치

a.정면도 b.평면도 c.좌측면도 d.우측면도 e.저면도 f.배면도

(요거 잘알아야 한다)



  1. 투시도법이란? 눈으로 직접 보고 있는 것 같은 공간표현의 기법. 투시도법은 물건과 눈 사이에 투명화면을 놓고 시점과 대상물을 연결한 투사선에 의해 대상물의 상이 그려지는 것을 투시도라고 한다.

  • 1점 투시(평행투시) - 투명화면에 대해서 입방체의 한면이 평행으로 놓인 경우 입방체의 수평, 수직면의 모서리는 연장해도 평행이지만, 깊이 방향의 선은 수평선상의 한점에 모인다. 긴 복도, 곧게 뻗은 철로, 가로수 등과 같이 하나의 소점밖에 갖지 않는 경우의 투시
  • 2점 투시(성각투시) - 건물이나 가구를 비스듬히 볼 때 소점은 좌우 2개가 맺힌다. 투영화면에 대해 어떤 각도, 즉 임의의 경사를 갖는 입방체를 놓는 경우 수직방향의 선은 각기 수직으로 평행하지만 수평의 선은 모두 좌우 각기의 소점으로 모인다. 이 경우의 투시를 2점 투시 또는 성각투시라 하며 투영화면에 대한 경사각에 따라 구분한다.
  • 3점 투시 - 높은 빌딩을 바로 위에서 쳐다볼 때 좌우의 소점외에 높이의 방향도 지면을 향해 좁아진다. 즉 아래 쪽에도 소점이 맺혀 3소점에 된다. 이와 같이 3개의 소점에 의해 그려지는 투시도를 3점투시 혹은 조감도법이라고 한다.
  1. 투시도의 용어 (시험에 잘 나온다)

  • E(Eye Point) - 물체를 보는 사람의 눈의 위치이며, 시점이라고도 한다.
  • SP(Standing Point) - 관찰자가 서있는 위치이며, 입점이라고도 한다.
  • PP(Picture Plane) - 투시도가 그려진 면을 말하며, 화면이라고도 한다.
  • GL(Ground Line) - 화면과 지면이 만나는 선을 말하며, 기선이라고도 한다.
  • HL(Horizontal Line) - 눈의 높이와 같은 화면상의 수평선을 말하며, 지평선이라고도 한다.
  • VL(Visual Line) - 물체와 시점간의 연결선을 말하며, 시선이라고도 한다.
  • FL(Foot Line) - 지표면에서 물체와 입점간의 연결선. 즉 시선의 수평투상을 말하며, 족선이라고도 한다.
  • VP(Vanishing Point) - 물체의 각 점이 수평선상에 모이는 점을 말하며, 소점, 소실점이라고도 한다.
  • LVP(Left V.P. 왼쪽소실점), RVP(Right V.P. 오른쪽 소실점)
  • MP(Measuring Point) - 정육면체의 측면 깊이를 구하기 위한점을 말하며, 측점이라고도 한다.
  • DVP(Diogonal V.P.) - 대각선 방향에 생기는 소점을 말하며, 대각 소점이라고도 한다.

'Computer_Graphics' 카테고리의 다른 글

Spline에 대해  (0) 2007.03.14
컴퓨터 그래픽 투상도&투시도  (0) 2007.03.14
벡터 외적  (0) 2007.03.14
벡터(외적,내적,법선)  (2) 2007.03.14
Posted by Real_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