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출처 : http://www.ebuzz.co.kr/content/buzz_view.html?ps_ccid=36029


휴대용 기기를 사용하는 사람들은 이어폰이나 소형 스피커를 통해서도 더욱 실감나고 현장감 넘치는 음향 효과를 느끼기 위해 더욱 음악이나 동영상의 파일을 인코딩할 때 사운드 비트레이트(bit rate)를 높이는 방법을 쓰곤 한다. 이 같은 방법을 사용하면 음질을 어느 정도 개선할 수 있지만 파일 용량이 늘어나고 한 번에 처리해야 하는 데이터의 양이 늘어나는 탓에 배터리로 동작하는 휴대용 기기의 연속 재생 시간이 줄어들 수밖에 없어, 가지고 다니면서 쓰기 다소 제한될 수밖에 없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반면 기기 자체적으로 지원하는 이퀄라이저 기능은 데이터 용량을 늘리거나 별도로 전원을 잡아먹지 않기 때문에 통해 자신이 가장 듣기 좋은 설정으로 사운드 효과를 변경해도 소형 기기의 휴대성을 떨어뜨리지 않는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SRS 기술은 다양한 디지털 기기에 적용돼 있다.
이런 장점 때문에 제조사들은 자체적으로 이퀄라이저 기능을 개발하거나 전문 개발사에서 제작한 이퀄라이저 기술을 구입해 휴대용 기기에 적용한다. 그 중에서 SRS랩스가 개발한 SRS(Sound Retrieval System)는 디지털 음원의 손실된 음역대를 회복시켜 원본에 가까운 음향 효과를 낼 수 있도록 돕는 기술이 많이 쓰이고 있다.

이 기술은 2개의 스피커만으로 생동감 있는 입체 음향 효과를 낼 수 있고 별도로 인코딩 과정을 거치지 않아 음원을 왜곡시키지 않으며 처리 속도도 빠른 것이 장점이다.

SRS는 사용 기기나 환경에 맞춰 14가지로 나눠져 있다. 환경을 나누는 기준은 스피커와 헤드셋, 이어폰 등 출력기기에 따라서 결정되며 스피커 위치와 방송, 음원에 따라서도 다소 차이가 있다.

PC에서 사용하는 SRS 기술은 SAS(SRS Audio Sandbox)로 앞서 말한 다양한 이퀄라이저 기능을 묶어 놓은 프로그램 형태로 돼 있다. 별도로 사운드카드나 스피커 종류를 지정해 줄 필요가 없어 초보자도 손쉽게 설치 가능하다. 설치 환경은 128MB 이상 용량의 메모리가 달려 있는 시스템에서도 무리 없이 실행될 만큼 가벼운 편이며 사용 가능한 운영체제는 윈도 XP 서비스팩2 이상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음악 장르에 맞춰 가장 적합한 사운드 효과를 지정할 수 있다. 출력이나 청취 환경에 따라 가장 적합한 출력 스타일을 선택 가능하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부가적인 출력 옵션도 간편하게 조절 가능.

창 크기를 줄이면 설정 내용을 한눈에 알아볼 수 있다.


설치한 SRS는 사용자가 지정해 놓은 기본 미디어 재생 프로그램과 함께 실행된다. 제어 창은 음악 장르 설정과 청취환경 선택이 기본으로 돼 있으며 어드밴스드 컨트롤스 버튼을 누르면 3D 입체음향, SRS 3D 센터, SRS 트루베이스 등 확장 기능과 세부 환경 설정이 가능하다.

전체적인 성능은 우수한 편으로 5.1채널 다중 스피커, 이어폰, 헤드셋 등 다양한 출력 기기와 물려 써도 만족스러운 이퀄라이저 효과를 냈으며 사용자 입맛에 맞도록 세부 설정이 가능한 점도 높이 평가할 만하다.

반응형
Posted by Real_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