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이클립스와 앤트를 이용한 파이슨 개발

 

수준: 중급

 

저자: Ron Smith (ron.smith@rpstechnologies.net)
소속: Principal, RPS Technologies, Inc
작성일: 2004년 6월 15일

 

파이슨은 유연성을 바탕으로 강력한 스크립팅을 지원하는 객체지향 언어입니다. 파이슨을 적극 추천하는 지지자들은 파이슨이 다른 언어와 비교할 수 없을 만큼 알고리즘이나 비지니스 로직을 효율적이고 간편하게 표현할 수 있다고 말을 합니다. 그러나, 파이슨을 처음 접하는 초보 사용자들에게는 자바나 닷넷의 개발툴에서 볼 수 있는 손쉽고 간편한 개발 기능들을 파이슨 계열에서는 쉽게 지원되지 않는 것이 사실입니다. 그런 불편함을 느낀 개발자들은 솔류션을 개발을 위해서는 자바나 닷넷을 선호하는 것이 당연할 것입니다. 아래의 글을 통해서 자바를 사용하여 만들어진 이클립스나 앤트 툴을 파이슨 개발에 어떻게 이용할 수 있는 지를 알아 보겠습니다.

 

서론

 

최근 몇 년 사이에 자바와 파이슨 진영사이에 빅딜이 이루어줬다. 빅딜중 괄목할 만한 것이 자이슨이다. 자이슨은 파이슨을 자바에서 실행시켜 주는 환경이다. 자이슨이 만들어 짐으로 말미암아, 이클립스나 앤트 빌드 툴에서 파이슨 개발이 가능해 지게 되었다. 이클립스와 앤트는 오픈 소스로서 많은 개발자들이 애용하고 있는 툴들이다. 파이슨과 자바가 공유할 수 있도록 이클립스와 앤트에서 PyDev와 PyAntTasks를 제공한다. 이 글에서는 이클립스와 앤트 그리고 확장 툴을 다운로드하고 설치하는 방법을 먼저 설명하고자 한다. RSS 피드백을 읽어들이는 파이슨 코드를 예제로 하여 이클립스, 앤트 그리고 파이슨을  함께 사용하는 방법을 설명하고자 한다.

 

본 논문에서는 이클립스, 앤트, 파이슨 각각에 대해서는 자세히 설명하지는 않는다. 이것들에 대해서 다 자세히 알고 싶으신 분은 Resources 를 클릭하시길 바랍니다.

 

호환 파이슨 버전


본 논문에서 사용하는 코드는 파이슨 2.3에서 테스트된 것들이다. 자이슨에서 몇 가지 경우를 제외하고는 무난하게 실행되어진다. 아쉽게도, 아직은 PyDev 디버거는 자이슨을 지원하지 않고 있다. 자이슨에서 코드가 실행될 때는 PyDev에서 실행된 다음 인터랙티브 모드로 들어가기 때문에, 사용자가 일일이 하나씩 강제적으로 프러세스를 종료시켜 주어야 한다. PyDev 편집기에서 자이슨 소스 코드를 직접 수정할 수 있으며, 자이슨을 이용하여 파이슨 앤트 빌드를 할 경우에는 py-doc task라는 예외를 발생시킨다.


이클립스에서 파이슨 개발


이클립스란 ?

이클립스는 자바 기반의 IDE 이며 IBM에서 개발하여 오픈 소스로 공개되어 있다. 이클립스는 IBM의 웹스피어와 기타 툴을 개발하는 데 사용되어지고 있다. 이클립스는 현재 이클립스 엔진 자체를 개발하는 개발자 그룹과 이클립스 플러그인을 개발하는 여러 개발자 모임들이 매우 활성화되어 운영되고 있다. 이클립스의 클러그린에 대한 사항은 여기 링크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이클립스는 원래 자바 언어를 목적으로 개발된 IDE이지만, 자바외에도 C/C++, Python, Perl등 여러가지 언어를 이용하여 개발할 수 있는 다양한 플러그인들을 사용할 수 있다.


이클립스에서는 소스 코드는 모두 프로젝트 내부에 들어간다. 프로젝트는 로딩/언로딩/임포팅 할 수 있다. 이클립스 사용자 인터페이스는 뷰와 에디터로 나누어 진다. 뷰와 에디터에는 소스코드 뷰, 자바 소스 에디터, 파이슨 소스 에디터, 피일 시스템 탐색기 뷰 등이 있다. 이클립스 사용자 인터페이스는 퍼스펙티브라는 개념으로 잘 구성되어져 있다. 퍼스펙티브란 특정 작업을 수행하기 위해 서로 연결되고 엵어진 뷰들의 집합을 가리킨다. 이클립스에서 디버그, 자바 브라우징, 자바 타입 계층 탐색, 플러긴 개발, CVS 저장소 조회, 리소스 편집기, 인스톨/언인스톨러 등이 이러한 퍼스펙티에 해당된다. 파이슨 전용으로 만들어진 퍼스펙티브는 현재 이클립스에는 없다. 파이슨 개발시에는 필자는 보통 리소스 퍼스펙티브와 디버그 퍼스펙티브를 사용한다.


PyDev 설치


먼저, 이클립스 웹사이트(아래 링크 참조)에서 이클립스를 다운 받은 다음 설치한다. 설치 방법은 각자의 컴퓨터 환경에 따라 적절한 설치 설명서가 준비되어 있다.

이클립스에 있는 자동 업데이트 기능을 이용하면 PyDev 플럭인은 손 쉽게 설치할 수 있다. 이클립스의 메뉴에서 Help > Software Updates > Update Manager  를 선택하면 Install/Update 퍼스펙티브가 실행된다. 좌하단에 있는 Feature Update 뷰에서, "Sites to Visit"폴더 밑에 새로운 사이트 책갈피로 PyDev plug-in update site를 추가한다. PyDev 이클립스 업데이트 사이트 주소는 http://pydev.sf.net/updates/ 이다. PyDev는 Feature Updates 편집기에 나타나야 한다. Feature Updates 편집기에서, PyDev->Other를 선택한 다음, PyDev feature를 선택한 다음, Install Now를 선택하면 설치가 시작된다. 이클립스는 플러긴을 다운로드 한 다음 설치할 것이다.


프로젝트 불러오기


다음 링크 에서 다운로드한 프로젝트를 열기위해서는, zip 파일을 압축해제한 다음, 이클립스에서 해당 프로젝트를 불러오면 된다. 리소스 퍼스펙티브에서, File->Import를 눌러서 "Existing Project Into Workspace"를 선택한 다음, 압축해제된 zip 파일을 선택한다. 이렇게 하면 feedParseTest 프로젝트가 탐색기 뷰에 보여지게된다.


반응형

'Python' 카테고리의 다른 글

[wxPython] 빈 Frame을 만들자  (0) 2007.04.12
wxPython  (0) 2007.04.12
WxPython 을 이용한 GUI 응용 제작  (0) 2007.04.12
Posted by Real_G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