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xPython?

Python : 2007. 4. 12. 01:47
반응형

wxPython은 파이썬에서 GUI 프로그래밍(윈도우즈 프로그래밍)을 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툴킷이다. (파이썬에선 툴킷이란 표현보단 모듈이란 표현이 더 적절할 거 같다.)

wxPython은 C++로 만들어진 wxWindows 라이브러리의 파이썬 버전이다.

wxWindows와 MFC랑 비교하는 게 적당하지는 않지만 MFC에서의 윈도우즈 프로그래밍(정말로 이상한 문법을 쓴다) 보다 wxWindows로 프로그래밍 하는게 훨씬 쉽고, 뭐 당연한 것이 겠지만 MFC보다 훨씬 가볍다. 마찬가지로 wxPython도 같이 적용되는 특징이다.

파이썬에서는 이미 Tkinter 라는 GUI 툴킷을 기본적으로 제공하고 있다. 하지만 Tkinter는 너무 느리다. 반대로 wxPython은 훨씬 빠르며 보다 많은 것들을 제공하고 미려한 화면을 갖는다. 이러한 이유만으로도 내가 기타 다른 것들보다 wxPython을 쓰는 이유로 충분하다.

 또 하나의 특징은 여러 플랫폼을 지원한다는 것이다. (windows, Linux, OS X (메킨토시)). 이 것의 의미는 스크립트를 아예 고치치 않거나 조금 고치는 것만으로 다른 플랫품에 서도 똑같이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다. GUI 툴킷이 여러 플랫폼을 지원한다는 건, 정말 눈 여겨 볼만하다.

반응형
Posted by Real_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