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출처  http://clien.career.co.kr/zboard/view.php?id=kin&page=1&sn1=&divpage=26&sn=off&ss=on&sc=on&keyword=bmp&select_arrange=headnum&desc=asc&no=137119


이거 전부터 궁금했던건데요.
ms 의 bmp 이미지 포맷 말이에요...

이거는 왜 이미지의 아래쪽 데이터부터 파일 앞부분에 적기 시작하는지요?

궁금해요...


Zzzz  [03/21 12:53]  ::
단순한 짐작인데요.

저 포맷의 개발자들이 가장 먼저 보여줘야 할 것으로 그림의 크기(픽셀 사이즈)를 선택한것 같습니다.
위부터 보여주기 시작할 경우, 완벽한 데이터가 아닌 한 원래 그림의 크기를 가늠하기 어렵습니다.
반면 밑부터 보여주면 이미 0,0 부터 시작한 것이므로 끝 좌표만 있으면 전체적인 크기를 알 수 있을거라고 보여지구요.

그림을 그릴때, 도화지(캔버스)의 크기부터 정하고 그리는것과 비슷한게 아닐까 짐작합니다.
 
 [03/21 13:22]  ::
맞는지는 모르겠습니다만,

CPU가 연산을 할때는 하나씩 증가 시켜가면서 종결조건과 비교해보는것보다는 하나씩 빼가면서 0인가 아닌가를 판단하는 것이 훨씬 싸이클이 줄기 때문이라고 알고 있습니다. 실제로 cpu 레지스터를 보면 zero flag 레지스터가 그런 역할을 하고 있구요. 아마 BMP가 나오던 예전 시절에는 그런쪽에 더 민감하게 포맷을 규정하지 않았나 싶네요.

실제로 저도 비트맵 프로세싱 관련 코딩을 할때에는 for를 쓰기보다는 while을 써서 숫자를 줄여가며 0인가 아닌가를 판단하게 하도록 짜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모바일 환경이다보니 반복루프당 한 싸이클줄이는것만 해도 나중에 보면 차이가 확연히 드러나거든요.
반응형

'컴, 하드웨어, IT' 카테고리의 다른 글

Anycall Haptic Phone 실제 사용 영상  (1) 2008.03.28
LAN선 제작  (0) 2008.03.18
Thumbs.db 사용안하기  (0) 2008.03.18
Posted by Real_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