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출처  http://clien.career.co.kr/zboard/view.php?id=lecture&page=1&sn1=&divpage=1&sn=off&ss=on&sc=on&select_arrange=headnum&desc=asc&no=3501



1. USB 부팅


[준비물] : usb 메모리 , usb 부팅 가능한 노트북 or 데스크탑

a. 우선 부팅에 필요한 io.sys , msdos.sys , command.com 파일 3개를 준비해야 합니다. XP를 쓰시는 분이고 플로피가 준비되어 있다면 탐색기에서 플로피 포맷을 하면서 옵션에 "MS-DOS 시동 디스크"를 체크하고 포맷하시면 원하시는 파일을 얻을수 있습니다.
그런 후 첨부 파일 1번에 있는 프로그램을 다운 받아서 압축을 풀고 실행하시면 USB 메모리 전용 포맷 프로그램이 실행됩니다.
아래 옵션에 보시면 "포맷 설정" 이 있고 "DOS 부팅 디스크 만들기"에 체크를 하시고 "DOS 시스템 파일 위치 지정" 을 선택하여 아까 만든 시동디스크를 선택하시면 부팅에 필요한 파일 세개를 포맷하면서 usb 자동으로 넣어줍니다.

<주의. 1> 수동으로 시스템 파일을 넣게 되면 부팅이 안됩니다.(될때도 있고 되는 방법도 있지만 예외로 하는게 속편합니다)

그런 후 usb 메모리를 가지고 부팅이 되는지 확인합니다.

2. CD image 파일 USB에 넣기

사실 usb 부팅은 이것을 하기 위한 전초전이었다고 말씀드릴수 있습니다.
이 작업의 목적은 Windows 부팅이 안되거나 하드 디스크 포맷, 파티션 나누기등의 작업 그리고 도스상에서 가능한 전반적인 작업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는 "Hiren Boot CD"를 usb 메모리 넣어 가지고 다니고자 이 작업을 하게 되었습니다. 이 CD를 모르시는 분들도 있겠지만 구글링을 해 보시면 금방 어떤 CD인지 아시게 될것입니다. 데스크탑에서는 CD만 가지고 잘 사용하는데 외장형 CD 롬에서 제대로 Load 안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하고 CD보다는 USB가 가지고 다니기 편하고 빠르고 여러모로 아주 편리하기에 이 작업을 하게 되었습니다. 서론이 길었습니다. 본론으로 들어가겠습니다.

보통 ISO 이미지 파일을 NERO등을 이용해 부팅 가능한 CD로 만들어 사용합니다. 그런데 시디를 탐색기등에서 보면 어떻게 부팅이 되는지 참 신기합니다. 부팅 가능한 파일이 전혀 보이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ISO 파일을 보게 되면 [boot.image] 란 폴더가 있습니다. 이 폴더 안에 어떤 이미지 파일이 부팅 관련한 파일등이 들어 있어서 CD 부팅을 하게 해줍니다.
파일 형식은 여러가지가 있으나 우선은 당장 중요한 이 파일 추출을 합니다.
첨부 화일 2번을 다운받아 iso 화일이 위치한 곳에 압축을 풀고 다음과 같이 명령어를 칩니다.
c:\temp\bbie.exe Hiren9.iso (Hiren9은 제가 테스트한 iso 파일 제목입니다)

그러면 image1.BIN 파일이 생성이 되는데 이것이 Hiren9.iso 파일이 시디에 구워질때 부트섹터에 쓰여지는 파일들의 이미지 화일입니다.

그 다음은 이 이미지 파일의 압축을 풀어 1번에 만든 USB 메모리의 루트 디렉토리에 복사를 하면 됩니다.

[주의.2] 이때 이 파일안에는 io.sys 등의 파일등이 이미 존재하지만 1번에서 한 작업으로 덮어쓰기를 할거냐고 물어보게 됩니다. 이때 하지 말기 바랍니다.
부팅이 안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여러가지 부팅 가능한 ISO를 가지고 테스트 한 결과 XP 시동디스크에 부팅 파일이 가장 호환성이 좋은것으로 판단됩니다.

(이미지 압축을 풀때 여러가지 툴을 이용해 보았는데 일반적 많이 사용하는 것중Ultra ISO 가 가장 잘 되더군요. 쉐어웨어 버젼은 어디서나 구할수 있고 사용상 무리는 없습니다. 쉐어웨어로서 비등록 버전에서는 시작시 5초간 기다려야 하며 300MB 이상의 새로운 ISO 이미지 생성에는 제한이 가해집니다. 그외의 포맷 변환 등의 기능에 가해진 제한은 없습니다)

그런 후 ISO 에 있는 일반 폴더 및 파일을 USB에 모두 복사합니다.

그리고 다시  USB를 부팅 테스트 합니다.

조금 복잡해 보일수 있는데 한번 만들어 놓으면 더 이상 위와 같은 복잡한 작업이 필요 없으니 별 문제는 안될것이라고 생각됩니다.

특히 CD-ROM이 없는 노트북을 쓰시거나 할때 편리하실것 같습니다.
전 이 USB로 X61 포맷과 파티션 나누고 XP 설치까지 한번에 처리하였습니다.

[테스트 사양]
IBM X61 , 아무데나 회사에 굴러 다니던 HP 1G 메모리 , Hiren 9.1 iso 파일


** 그림 화일 넣을줄 몰라 글로 하다 보니 더 길어진것 같습니다. 죄송합니다**
반응형
Posted by Real_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