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SS란 무엇인가?

Tip & Tech. : 2007. 4. 21. 09:58
반응형
RSS란 무엇인가?

 

이용자 참여 중심의 인터넷 환경 웹2.0시대가 펼쳐 졌다. 참여,공유,개방이라는 큰 특징을 가진 웹2.0 환경에서 가장 자주 접하게 되는 단어 중 하나인 RSS .

 

각종 뉴스,블로그 사이트를 비롯하여 쇼핑 등 여러 웹사이트에서 RSS서비스를 제공 하고 있지만 RSS가 무엇인지 또 어떻게 활용해야 할지 낯설기만 하다.

 

조금 늦은 감이 있긴 하지만 RSS가 무엇인지 또 어떻게 사용 해야 되는지 알아본다.

 

RSS란 무엇인가?

 

RSS(Really Simple Syndication)는 웹사이트 및 블로그 간의 자료 교환 및 배급을 위한 확장성 생성 언어(XML)기반의 규격을 의미 한다.

 

각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매우 간단한 배급(RSS)주소를 RSS 리더에 등록만 해 두면 직접 방문하지 않아도 자동으로 정보가 전달되어 손쉽게 정보를 확인 할 수 있다. 뉴스, 날씨, 쇼핑, 블로그 등 업데이트가 자주 일어나는 사이트에서 많이 이용되고 있다.

 

블로그에서의 경우 대부분 RSS가 필수 사항으로 꼽히는데 이를 이용해 내 블로그의 변경 내용이나 타인의 블로그의 변경 내용이 바로 적용돼 나타나는 까닭이다. 용도가 다양하고 정확한 업계 표준이 정해지지 않은 관계로 'Rich Site Summary' , 'RDF Site Summary' 등으로도 불린다.

 

왜 RSS를 사용 하는가? 장점은?

 

하루에도 수십 건씩 업데이트 되 는 정보들을 확인하기 위해 각 사이트를 일일이 방문 하고 정보를 확인 하기란 여간 힘든 일이 아니다.

 

RSS 리더,피더는 이러한 미디어 포화 환경에 있는 사용자들의 수고를 덜어준다.

 

내가 자주 찾는 사이트의 최신 정보를 자동으로 배달해줌으로써 한눈에 보거나 또 사이트를 통하여 서비스 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다.

 

RSS를 사용자와 운영자의 입장의 입장으로 보았을 때 사용자는 손쉽게 컨텐츠를 확보 할 수 있다는 장점과 서비스 운영자는 RSS를 통해 정보를 손쉽게 제공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위에 언급한 장점의 공통점이 정보의 손쉬운 교류라는 점인데 RSS가 웹사이트를 통해 컨텐츠를 정보를 교환하는 커뮤니티 표준 중 가장 성공적인 XML 서비스로써 각광 받는 것도 바로 이 때문이다.

 

RSS리더의 종류와 사용 방법

 

RSS 서비스를 이용 하기 위해서는 내가 얻고자 하는 정보를 가진 사이트들이 RSS 서비스를 제공 하는지 알아봐야 한다

일단  ,  버튼이 있다면 RSS 서비스를 지원 하는 것으로 보면 된다 앞의 버튼 외로도  ,  , , , XML, Syndicate this site (XML)하는 방법으로 표기 하기도 한다.

 

RSS 버튼의 경우 크기가 작고 한쪽 구석에 위치하는 경우가 많아 찾기가 조금 어렵다는 단점이 있는데, 이는 RSS리더의 기능 중 하나인 RSS서비스 검색 기능을 이용하여 어느 정도 해결이 가능 하다.

 

RSS 피드(주소) 얻는 방법

 

베타뉴스 WWW.BETANEWS.NET

베타뉴스에서 제공하는 최신 뉴스를 비롯 하여 각종 리뷰, 이벤트 소식을 제공 받을 수 있다. 상세 분류를 설정 하거나, 검색어를 설정 하는 기능이 없기에 제공되는 정보가 포괄적인 단점이 있다.

 

 

 

위의 주소창의 URL이 RSS피드다 CTRL + V 로 복사 하여 내가 사용 하는 RSS 리더에 추가 하면 된다. 피드를 추가하는 자세한 방법은 아래 RSS 리더 소개 부분 에서 알려주도록 하겠다.

주소를 얻는 방법을 꼭 기억 해두길 바란다.

 

지마켓 www.gmarket.co.kr/challenge/neo_rss/gmkt_rss.asp

원하는 쇼핑 정보만 얻어갈 수 있도록 카테고리를 세분화 한 것이 특징이다. 검색어 등록을 통해 특정 단어가 포함된 정보만을 받을 수 있다.

 

 

RSS 클릭

 

상세 설정 후 RSS 피드 생성 버튼을 클릭 하면 RSS 피드 주소가 나오게 된다. 이를 RSS리더에 추가 하여 사용 하면 된다.

 

네이버 news.naver.com/news/presscenter.nhn 

뉴스 및 대형 언론사의 경우 RSS 주소를 얻기 위해 해당 언론사로 가지 않아도 된다. 네이버 실시간 언론사 주요뉴스 페이지에서 각 언론사의 RSS 주소를 손쉽게 얻을 수 있다.

 

 

스카우트 www.scout.co.kr/about/rss

스피드가 생명인 취업 시장 RSS리더를 사용 하여 남들보다 빠르고 쉽게 원하는 취업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업종별, 지역별 등으로 세분화된 채용정보를 비롯 하여 커뮤니티, 취업 자료 등 각종 정보를 쉽게 제공받을 수 있다.

 

 

세분화된 RSS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원하는 각 주소를 클릭 하면 위와 같은 메시지가 나오며 해당 주소를 RSS리더에서 CTRL + V 를 통하여 붙여 넣기 하여 추가 하면 된다.

자세한 방법은 RSS리더 사용법을 참고

RSS Reader의 종류는? 무엇이 좋을까?


RSS Reader의 종류는? 무엇이 좋을까?

 

RSS 주소를 얻는 방법을 배워보았다. 이제 이 주소를 등록하여 본격적으로 사용할 RSS리더들에 대해서 알아보자.

 

아래 자료는 네이버에서 RSS를 검색하여 나온 결과를 인기도, 한글, 영문 순으로 정리한 것이다.

 

재미난 것으로는 전세계적으로 유명한 구글 리더는 검색결과에 나오지 않았다는 것. 이렇듯 당연히 포함돼야할 결과가 누락되는 이유는 각자의 생각에 맡기겠다.

 

한글 RSS 리더

 

RSS리더 연모 HTTP://WWW.YEONMO.CO.KR

한글 RSS리더 연모,다운로드 및 RSS 관련정보 제공

 

한RSS http://www.hanrss.com/ 

웹기반 RSS리더, 디렉토리 및 검색 제공.

 

엑스파이더 http://www.xpyder.co.kr/ 

웹기반 RSS리더 및 어플리케이션 제공, RSS채널, 관련소식, 팁 등 수록.

 

퍼니 익스프레스 http://www.funnytalk.net/  

RSS 블로그 리더, 퍼니 익스프레스 다운로드, 클럽 알리미, 캐릭터 메신저, 뉴스 제공.

 

엠나우넷 http://www.mnow.net/ 

뉴스, 인터넷동향 등 테마별 RSS 구독 서비스 제공.

 

인트라V뉴스 http://www.intravnews.com/ 

아웃룩 플러그인 방식의 구독기 다운로드 및 스크린샷 제공.

 

뉴스로그 http://www.newslog.com/ 

정치, 경제, 연예 등 분야별 뉴스RSS 서비스 제공.

 

아워링커 http://www.ourlinker.com/

RSS 리더 및 어플리케이션 제공 전문업체, RSS Builder, RSS 생성기 등 제품 소개.

 

영문 RSS 리더

 

피드버너 http://www.feedburner.com/ 

블로그 RSS 구독 통계 서비스, 서비스정보 제공.

 

피쉬 인기도http://www.3fishes.co.kr/ 

네트워크 기반 RSS 리더, 설치법, 다운로드 제공.

 

블로그라인스 http://www.bloglines.com/ 

웹 기반 RSS 구독기, 블로그 검색, 토픽, 날씨예보 제공.

 

KlipFolio http://www.klipfolio.com/index.php?action=downloads,download

Rss리더 KlipFolio 다운로드 수록.

 

Sage http://sage.mozdev.org/ 

Firefox 브라우저용 RSS 구독기 확장기능 사이트.

 

FeedDemon - 뉴스게이터 http://www.bradsoft.com/feeddemon/ 

RSS 리더, 윈도우즈 기반 소프트웨어 다운로드 수록.

 

이외에도 많은 리더들이 존재 하지만 우리 나라의 경우 프로그램 설치 방식인 연모웹 리더인 HanRSS가 많이 쓰인다.

각각의 RSS리더에서 제공 하는 기능들이 많기에 자세한 사용 방법은 다음 기회로 미루기로 하고 일단 기본적인 사용 방법에 대해 설명 하도록 하겠다.

 

연모 www.yeonmo.co.kr 프로그램 설치방식의 RSS리더로 국내에 가장 많은 제휴를 맺고 있는 RSS리더 이다.

 

 

연모 사이트로 접속하여 프로그램 설치를 마치고 처음 실행을 하게 되면 볼 수 있는 화면이다.

초기 화면에 여러 분야의 RSS번들을 제공해 보다 편리하게 정보를 수집할 수 있도록 했다.

 

 

 

앞서 소개하였던 RSS 피드(주소) 얻는 방법을 기억하는가? 앞서 소개된 방법으로 얻어진 RSS 주소를 그림에 나온 순서에 따라 차례대로 진행한 뒤 추가하면 된다.

 

한RSS www.hanrss.com 웹 기반의 RSS리더, 회원 가입시 이메일 정보만 요구하여 접근이 용이하다. 웹 기반이라는 장점답게 자신이 설정해둔 각종 설정 및 정보들을 언제 어디서나 동일하게 볼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마치 메일을 사용 하듯이 편하게 사용 할 수 있다.

 


www.hanrss.com 주소로 이동 한 후 간단한 가입절차를 거쳐 로그인 하게 되면 볼 수 있는 페이지다. 앞서 얻어진 RSS주소를 위 그림에 나온 절차를 거쳐 추가 하면 된다.


구글 RSS  http://www.google.com/reader

네이버에서는 누락된 세계적인 RSS리더 구글리더다. 전체적인 UI는 한RSS와 비슷한데 국내 구글 사용자를 위해 간단히 소개해본다..

 

 

 

이번 오피스 2007 아웃룩에서는 RSS 리더 기능이 추가 되었는데 만약 2007아웃룩을 자주 사용 하는 분들이라면 눈여겨 볼 만 하다.

 

 

2007아웃룩 실행 후 RSS 피드 항목에서 마우스 우클릭. 나머지는 그림에 나온데로 차례대로 진행한 후 RSS주소를 추가 하면 된다.

 

 

RSS 관리를 보다 손쉽게 하기 위해선 폴더를 만들어 관리 하면 된다.

분류별로 폴더를 만들면 보다 쉽게 관리 할 수 있다.

 

지금까지 RSS와 그 사용법에 대해서 간단하게 알아 보았다. 뉴스, 블로그, 쇼핑, 취업 등 현재 RSS 서비스를 제공하는 곳들은 셀 수 없을 정도로 많다. 하지만 내가 원하는 정보들을 쉽고 빠르게 한눈에 볼 수 있다는 장점은 자칫 사용자로 하여금 큰 의욕을 불어 넣기 마련이다.

 

그러나 무턱대고 늘려나간 정보들이 짐이 되어 정보들 관리에만 몇 시간씩 시간을 소모하기도 십상이다. 편하고 쉽다고 해서 무턱대고 정보를 늘릴 것이 아니라 정보의 질과 활용의 유무를 따져 소화할 수 있는 정보만 습득하는 것도 노하우다.

 

 

4줄 요약

1. 한글 Rss 리더 프로그램 설치

2. 자주 가는 사이트의 RSS 주소를 얻자

3. RSS 리더 프로그램에 2. 에서 얻어진 주소를 추가하자

4. 끝

 

반응형
Posted by Real_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