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ython] Python 설치하기

Python : 2008. 1. 17. 00:41
반응형

Python은 제대로 쓸경우 초보자가 설치하기가 쉽지 않다.

아래는 기본적으로 찾아서 설치하는 방법이다.


파이썬 마을(http://bbs.python.or.kr/)에서 업어왔음~ㅋ

===================================================


1. 파이썬 개발 도구 설치(파이썬 프로그램을 컴파일하고 실행하기 위하여 필요하다.)

가. http://www.python.org/2.3.3/ 에서 python-2.3.3.exe를 다운로드 받아서 설치한다.

나. http://www.wxpython.org/download.php#binaries 에서 wxPythonWIN32-2.5.1.5-Py23.exe를 다운로드 받아서 설치한다.

다. http://sourceforge.net/project/showfiles.php?group_id=78018 에서 pywin32-201.win32-py2.3.exe를 다운로드 받아서 설치한다(아래 라.번을 위하여 필요하다).

라. http://sourceforge.net/project/showfiles.php?group_id=46487 에서 pyserial-2.0.win32.exe 를 다운로드 받아서 설치한다.

마. http://sourceforge.net/project/showfiles.php?group_id=46487 에서pyserial-2.0.zip을 다운로드 받아서 압축을 풀고, c:\Python23\Lib\site-packages\serial\examples 폴더를 복사한다.

바. PATH 에 C:\Python23을 추가한다.


2. wxGlade 개발 도구 설치(화면 설계를 위하여 필요하다.)

가. http://sourceforge.net/projects/wxglade 에서 wxGlade-0.3.3-setup.exe을 다운로드 받아서 설치한다(필자는 c:\python23\wxGlade에 설치하였다.).


3.이클립스 통합 개발 환경 설치(프로그램 작성 및 디버깅을 위하여 필요하다.)

가. http://www.eclipse.org/downloads/index.php 에서 eclipse-platform-2.1.3-win32.zip을 다운로드 받아서 c:\eclipse 폴더에 압축을 푼다.

나. 가.와 마찬가지로 위 사이트에서 eclipse-JDT-2.1.3.zip를 다운로드 받아서 c:\eclipse 폴더에 압축을 푼다(pydev 플러그인을 위해서 필요하다).

다. 위 사이트에서 eclipse2.1.2.1-SDK-win32-LanguagePackFeature.zip 를 다운로드 받아서 c:\eclipse 폴더에 압축을 푼다(한글 지원을 위해서 필요하다).

라. 이클립스를 시작하여 초기 설정을 마무리한다.


4.파이썬 이클립스 플러그인 설치

가. http://sourceforge.net/projects/pydev/ 에서 pydev_0.4.1.zip 를 다운로드 받아서 c:\eclipse 폴더에 압축을 푼다.

나. 이클립스를 다시 시작하면 “구성 변경사항” 대화 상자가 나오는데, “완료”를 누르고 이클립스를 다시 시작하면 이클립스 파이썬 개발 환경이 갖춰진다.

다. 이클립스를 시작하고, 메뉴에서 “실행” -> “외부 도구” -> “외부 도구”를 선택하면, “외부 도구” 등록 대화 상자가 나타나는데, “구성” 리스트 박스에서 “프로그램”을 선택하고 아래 “신규” 단추를 누른 다음, “위치”에 “C:\Python23\wxGlade\wxglade.exe”를 넣고, “작업 디렉토리”에 “D:\eclipse\workspace\source” 를 넣어, 화면 설계를 위한 wxGlade를 외부 도구로 등록해 놓으면 이클립스를 이용한 파이썬 통합 개발 환경이 갖추어진다.


5. 종합

각 도구들에 대한 사용법은 이클립스의 경우, 도움말에 Workbench 사용자 안내서를 반드시 탐독하여야 하며, Pydev가 설치된 상태에서 도움말을 보면 도움말 항목에 이클립스에서 Pydev 플러그인을 사용하기 위한 간단한 설명이 별도 항목으로 존재하니, 이것 또한 반드시 읽어보아야 한다. 또한 wxGlade 의 경우, “C:\Python23\wxGlade\docs\index.html” 문서를 열면 두가지 문서가 존재하는데, 반드시 읽어보아야 한다. 이 문서가 이클립스를 이용한 파이썬 통합개발환경 구축을 위한 개략적인 설명만을 담아두었지만, 위에 소개한 문서들을 숙지하면 별 어려움 없이 비쥬얼한 개발 환경을 만들어 낼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윈도우에 설치하는 것을 기준으로 설명하였지만 리눅스에서도 똑같은 방법으로 설치하면 리눅스에서도 잘 동작된다. 이 변변치 않은 글이 파이썬 개발자를 목표로 하고 있는 이들에게 변변한 통합개발환경이 없어 고심하고 있는 상황을 벗어나게 할 수 있게 되기를 기대하며 글을 마치고자 한다.

반응형

'Python' 카테고리의 다른 글

C#에서 Python 쓰기  (0) 2008.02.19
python serial 통신  (0) 2008.01.17
에릭 하게만 시리즈 1 - 수치처리 파이썬의 기초  (0) 2007.08.02
Posted by Real_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