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출처 : http://gall.dcinside.com/list.php?id=smartphone&page=&keyword=&no=1241333&k_type=&search_pos=


즐겨찾기 해놓고 애새끼들이 물어보면 좀 알려줘라 이거

안드로이드 기기들은 테스트 기기만 만져보고 아이폰만 계속 써오다가 레퍼부심을 느끼기 위해 넥스를 구입하여 이주일 써서 아직 제대로 된 개념은 없지만 일단 씀. 지금 나와있는 가이드들이 다들 너무 제대로 설명이 안되어있어서 내가 하나 쓴다. 아이폰 탈옥하던 노하우(?)로.. 아래 내용들은 잘못된 내용을 포함하고 있을 순 있음... 여기서 잘못된 내용이란 기술적인 설명을 말하며, 커스텀 롬 올리는데는 전혀 문제없음.

우선 기본적으로 안드로이드 플랫폼이 기기에 설치되어있는걸 보면 부트로더, 리커버리 모드, 시스템 파일 이렇게 3개로 구성되어 있다고 보면 된다. 순정으로 쓴다면 부트로더와 리커버리모드는 우리는 신경쓸 필요 없이 시스템 파일이 로딩되는거라고 보면 된다. 우리는 여기서 부트로더와 리커버리모드에 들어가서 시스템 파일을 수정해 주는 것이다. 부트로더에 들어가려면 폰 전원을 끄고 볼륨 업 버튼 + 전원 버튼을 누르면 된다. 그러면 뭔가 예쁜 화면이 나오는데 거기에서 리버커리 모드에도 들어갈 수 있고 그렇다. 그런데 안드로이드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리커버리 모드는 커스텀 롬을 설치하는걸 지원하지 않는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리커버리 모드를 새로 설치해 줄 거다. 여기까지 이해 됨? 이해 안되도 전혀 문제없지만 이해하면 앞으로 여러가지로 편할듯.




일단 그럼 시작해보자. 위에 설명했듯 부트로더에 들어가고, 거기서 리커버리모드를 다른걸로 바꿔주고, 그 리커버리모드로 커스텀 롬을 올리는 순서로 진행된다. 

이 작업을 하면 최초 1회 기기가 아예 초기화되니 미리 사진이나 세이브데이터들을 백업해 두는 것을 권장한다.

Android SDK를 여기 http://developer.android.com/sdk/index.html 에서 다운받아 설치해라. 아마 Android SDK를 설치하려면 JDK도 설치해야 할 것이다. 폰 전원을 끄고 볼륨 업 버튼과 전원버튼을 동시에 눌러서 부트로더에 들어간다. 그 뒤에 컴퓨터에 연결을 해라. 그러면 알 수 없는 장치로 Android 1.0이라는 장치가 잡힐 것이며 드라이버가 설치되어 있지 않다고 뜰 것이다. 이때 Google에서 제공하는 드라이버를 써도 되는데 이게 좀 제대로 잡히지 않는 문제가 있는 모양이더라. 그래서 나는 대신에 PdaNet에서 제공하는 드라이버를 사용할 것이다. http://www.junefabrics.com/android/download.php 에서 자기 운영체제에 맞는 것을 다운받아 설치해라. 그러면 Android 1.0이라고 알 수 없는 장치로 바뀌던 것이 ADB Composite Device인가 대충 그런걸로 바뀌어 제대로 인식이 될 것이다.

시작 - 실행 - cmd를 쳐서 명령 프롬포트를 켜고 Android SDK를 설치한 곳으로 들어간다. XP라면 C:\Program Files\Android\android-sdk\tools로 들어가면 되고 7이라면 C:\Program Files (x86)\Android\android-sdk\tools로 들어가면 된다 여기에 있는 fastboot.exe라는걸 사용할 것이다.

여전히 폰은 부트로더 상태에 있을 것이다. 명령 프롬포트에 fastboot oem unlock 을 친다. 그러면 핸드폰에 언락할래? 라고 뜰건데 Yes를 선택한다. 볼륨키 위 아래로 움직이며 파워 버튼으로 선택을 하면 된다. 그러면 기기가 완전 초기화되고 oem lock이 풀려서 리커버리 모드를 뜯어고칠 수 있게 된다. 

fastboot oem unlock을 완료하였으면 이제 리커버리 모드를 뜯어고칠 차례이다. 이때 너가 선택할 수 있는 2가지 옵션이 있다. 리커버리 모드를 아예 다른걸로 바꿔버리는 것과 임시로 리커버리 모드를 불러오기만 해서 사용하는 것이다. 커스텀 롬을 계속 올리고 바꿔가고 쓸거면 리커버리 모드를 아예 다른걸로 바꿔버리는 것이 좋지만 나는 순정파라 그냥 리커버리 모드를 불러오기만 해서 사용한다. 물론 이렇게 쓸 경우 순정으로 돌아갈 때..그러니까 A/S 센터 갈 때 치뤄야 하는 복원과정이 아주 약간 단순화된다. 일단 리커버리 모드를 다운받자. ClockWorkMod라는걸 사용할 것이며 파일은 http://forum.xda-developers.com/showthread.php?t=988686 에서 받으면 된다. 받아서 아까 fastboot.exe가 있는 폴더에 넣어두면 된다. 파일명은 뭐 recovery.img 이런걸로 하면 편하겠지. r.img도 되고.

1. 리커버리 모드를 아예 새걸로 바꿔버리기 - fastboot flash recovery recovery.img
2. 리커버리 모드를 임시로 쓰기 - fastboot boot recovery.img

위 명령어 2개를 딱 보면 알겠지만 1번은 recovery 쪽을 recovery.img로 flash 해버리라는 것이고, 2번은 recovery.img로 boot만 하라는 명령어이다. 둘중에 하나 쓰면 되는데 커스텀 롬 질을 아주 재밌게 계속 할 사람이라면 1번을.. 계속 할 것이라도 커스텀 롬을 바꿀 때 마다 flashboot boot recovery.img를 쳐주는 수고를 할 자신이 있으면 2번을 쓰면 된다. 난 2번 쓴다.

1번을 완료했다면 부트로더에 들어가 Recovery를 선택하면 ClockWorkMod가 로딩될 것이고, 2번을 했다면 바로 ClockWorkMod 화면이 뜰 것이다. 여기서 일단 너 순정 롬을 백업하자. Backup and Restore라는 메뉴에 들어가 Backup을 누르면 된다. 그러면 sdcard에 폴더 생성되면서 백업된다. 이걸로 나중에 순정으로 돌아갈 수 있다.

백업이 끝났으면 이제 원하는 롬을 받아서 설치하면 된다. 여기서는 GingerS 롬을 기준으로 설명할 것이다.

GingerS 롬을 받자. http://forum.xda-developers.com/showthread.php?t=896020 여기서 받으면 되는데 편의를 위해 직접다운로드 링크는 http://www.mediafire.com/?x2bnpnbyy8n7ryb 이다. 이걸 받아 파일명을 뭐 gingers08.zip 같은걸로 바꿔준뒤 sdcard에 넣는다. 리커버리 모드 상태에서 sdcard에 넣으려면 리커버리모드 메뉴중 가장 아래에 mount sdcard였나 그 메뉴 눌러준뒤 또 맨 아래 가면 mount sdcard 있을거다. 그거 누르면 컴퓨터에 뜰 것이다. 받은 GingerS zip 파일을 여기에 넣는다.

이제 마지막 작업이다. 리커버리 모드 메인화면으로 돌아와 중간쯤 보면 install zip file from sdcard라는 메뉴가 있을 것이다. 이것을 선택한 뒤 GingerS zip 파일을 선택해주면 GingerS가 설치될 것이다. 리커버리 모드 메뉴 맨 위의 reboot을 선택하여 재부팅하면 끝! 내가 늘 말하던 Netarchy Nexus Kernel 1.3.0 BFS도 sdcard에 넣고 install from zip file을 통해 하면 된다.

아이폰 사라. 아이폰 쓰다가 안드로이드 쓰니까 아이폰이 얼마나 좋은지 느끼게 된다. 
반응형
Posted by Real_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