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HSDPA(High Speed Downlink Packet Access)

이동통신 가입자들의 서비스가 음성에서 멀티미디어서비스로 변하고있음 따라서 패킷기반서비스로 옮겨가고 있다. 멀티미디어 패킷서비스 중심의 새로운 기술로 발전하고 있는 HSDPA는 WCDMA의 발전된 형태로 무선이동 환경에서 패킷 전송 속도를 획기적으로 향상시킬 수있다. HSDPA는 2002년 3GPP(IMT-2000시스템의 표준 제정을 담당하는 국제 표준화기구)에서 표준화하였다.

HDSPA는 인터넷 서비스 트래픽 특성을 고려하여 상향 링크보다는 하향 링크의 전송률개선에 초점을 두어 설계되었으며, WCDMA가 Dedicate 채널을 이용하여 최대 2Mbps까지 제공하던 서비스를 Shared 채널을 이용해 최대 14.4 Mbps까지 전송 속도를 높였다.

HSDPS의는 현재 상용서비스 중인 1x EV-DO와 비교하여 주파수 활용도를 높일수 있으며, 1x EV-DO가 음성 서비스 위주의 cdma2000 1x와 다른 FA를 사용함으로써 cdma2000 1x 주파수가 여유가 있어도 EV-DO의 데이터용으로 사용할 수 없는 것에 비해 HSDPA는 동일 FA에서 음성, 데이터,영상 서비스를 함계 처리할 수있어 주파수 활용도 측면에서 유리하다.

반응형
Posted by Real_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