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1G 초고속 인터넷접속 가능…코어세스와 공동개발
아이티타임스     ITTN온라인 / 박영주 기자
기존 인터넷(약 50Mbps)보다 최대 20배 이상 빠른 1G 속도의 초고속 인터넷접속이 가능한 파장다중 광가입자망(FTTH) 솔루션이 국내연구진에 의해 세계에서 처음으로 개발됐다. 이를 통해 영화 한 편(700M 기준)을 수초만에 내려받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ETRI(한국전자통신연구원, 원장 임주환)는 국내 대표적인 네트워크 장비업체인 코어세스(대표 하정율)와 공동개발을 통해 기가급 WDM-PON(Wavelength Division Multiplexing Passive Optical Network, 광파장다중화 기술기반 수동형 광가입자망) 기술의 상용화를 완료, 지난달 일본과 한국에서 시연에 성공함에 따라 본격적인 시장공략에 나선다고 7일 밝혔다.

ETRI에 따르면, 이번 기술개발에 성공한 기가급 WDM-PON 기술은 한 가닥의 광섬유를 통해 여러 파장으로 전송하는 시스템으로 광회선 한 줄에 16개의 광파장을 다중화, GE-PON 기술과도 결합이 가능해 최대 512 FTTH 가입자의 수용이 가능하다. 아울러 사용자가 원하는 대역폭을 자유롭게 조절할 수 있다.

따라서 기존 GE-PON 기술의 경제성과 WDM 기술의 장점 결합으로 미래 지향적인 통신환경을 구축하는 것은 물론 ETRI의 광전송 기술을 국내업체와 공동으로 세계에서 최초로 상용화에 성공했다는데 큰 의미를 갖는다고 ETRI는 설명했다.



이외 전송하는 파장 자체를 재사용, 시스템 복잡도를 줄임으로써 기존 기술 대비 광섬유 포설비용의 획기적인 저하에 따른 경제성과 안정성을 크게 제고시켰다고 ETRI는 덧붙였다.

특히 이 기술은 KT 인프라 연구소가 주관하고 있는 기가비트 WDM-PON개발협의회 내에서 개발이 추진돼 통신사업자의 요구사항이 충분히 반영된 데다 현존하는 초고속인터넷 기술을 모두 활용할 수 있다는 면에서 획기적인 기술로 평가받고 있다.

ETRI
는 기술개발 과정에서 관련기술의 국제특허 8건을 출원했으며, 현재 활발한 기술이전을 진행중이다.

연구개발 책임자인 ETRI WPON기술팀 김병휘 팀장은 “이 기술은 ETRI가 순수 자체기술로 개발에 성공한 WDM용 광송수신기를 채택, 기존 인터넷 장비에서 광송수신기의 변경만으로 WDM 기술의 채택이 가능하다, “아울러 동일 장비에서 대역폭 조절 등의 혼합도 가능토록 설계돼 있어 네트워크 확장과 투자비 보호 측면의 장점을 겸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코어세스는 이번 기가비트급 WDM-PON 상용화와 함께, 주요 통신사업자와 사업기획 단계부터의 협력을 통해 고객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는 프로모션 프로그램을 함께 제공할 계획이다.

반응형
Posted by Real_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