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손떨림 방지란?

실내나 밤에 사진을 찍으려고 하면 빛이 부족하게 된다. 빛이 부족하면 카메라는 더 많은 빛을 확보하기 위해 셔터속도를 느리게 하고, 결국 손떨림에 의해 사진이 선명하지 않게 된다.

손떨림 방지 기능이란 카메라의 자체 기능으로 손떨림의 효과를 줄여 사진의 화질이 나빠지는 것을 막는 장치를 말한다.


구조는 제품이나 기술마다 다를 수 있지만 기본적으로 비슷하다.
(그림은 Canon Camera Museum을 참고하여 제작 )
광학식 손떨림 방지

광학식 손떨림 방지는 카메라의 흔들림이 발생했을 때, 이것을 내부의 센서가 인식하여 카메라의 다음 흔들림을 예측한다.

이 데이터로 렌즈의 중앙부에 있는 교정 렌즈를 움직여 빛이 원래의 방향으로 진행하도록 하게 된다. 이러한 동작은 1초에 수백에서 수천번 일으켜 사진에 흔들림이 반영되는 것을 막는다.
미놀타의 Anti-Shake

미놀타의 Anti-Shake방식은 미놀타의 독자적인 손떨림 방지 기술로, 교정용 렌즈가 아닌 CCD센서를 움직여 이미지 상을 유지시키는 기술이다.

이 방식은 필름에서는 사용할 수 없는 디카만의 방식으로, 일반 디카나 DSLR에 기존 설계의 렌즈를 그대로 사용하면서 손떨림 방지효과를 얻을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삼성 디카의 SF 기능의 대략적인 방법
이 이외에도 여러가지 소프트웨어적 방식이 있다
소프트웨어적인 방지

소프트웨어적인 방지는 흔들림을 막는 것이 아니라 흔들린 상태의 이미지를 받아들여 가공을 거쳐 선명한 이미지로 복원을 하는 것이다.

소프트웨어적인 방식은 추가적인 광학/전자적 설계가 거의 필요하지 않고, 컴팩트 디카에 저렴하게 적용하기 유리한 방식이며 사용도 쉽고 간편하지만 대체적으로 광학식 손떨림 방지에 비해 화질이 떨어진다.


패닝 촬영에서도 응용되곤 한다
응용

손떨림 방지은 단순히 어두울 때 사진의 흔들림을 방지하는 것이 아니라 여러 목적으로 사용된다.

예를 들면 밝은 야외에서도 망원 렌즈 등에서 미세한 떨림으로 세밀한 표현력이 떨어지는 것을 막기도 한다.

움직이는 물체를 찍는 패닝 촬영기법에서는 수평으로 카메라가 움직이며 촬영하므로, 수직방향의 방지만 하여 피사체를 더욱 선명하게 하기도 한다.

카메라만 흔들림 방지가 된다고
모든 사진이 선명하게 찍히는것이 아니다
만능은 아니다

이러한 손떨림 방지는 만능이 아니다. 어두운 장소에서 이 기능을 쓰면 무조건 흔들림이 없는 것이 아니다.

일반적으로 방지기능이 없을 때보다 2스톱이나 3스톱 정도의 느린 셔터속도에서 비슷한 화질을 얻을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1/100초에서 안흔들릴 환경에서 사용하면 1/25초나 1/12초까지 흔들리지 않은 사진을 얻을 수 있는 것이다. 그보다 느린 셔터속도에서는 결국 흔들리게 된다.

그리고 '카메라의 움직임'만을 방지해 주므로, 피사체가 움직이면 손떨림 방지를 해도 피사체는 유령처럼 퍼져서 찍힌다.

회사
약어
전체 이름
캐논
IS
Image Stabilizer
니콘
VR
Vibration Reduction
미놀타
AS
Anti-Shake
파나소닉
MEGA O.I.S
Mega Optical Image Stabilizer
시그마
OS
Optical Stabilizer
회사마다 이름이 달라

이러한 손떨림 방지 기능은 카메라나 렌즈를 만드는 제작회사마다 명칭과 기술의 세부사항이 다르다.
손떨림 방지 기능은 어두운 실내에서 유용한 기능이므로, 실내 촬영이 많은 사람은 카메라를 구입할 때 고려하도록 하자.

출처 : 디아이진 http://dizin.co.kr

반응형
Posted by Real_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