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WAVELINK를 사용하시는 분들 중에 다른 리모콘 프로그램을 찾는 분들이 많을것 같은데요. IRAssistant라는 프로그램도 괜찮긴 하지만, XP에서는 리모콘으로 시스템 종료를 할 경우 에러 메세지가 뜨고 나서 꺼지더군요.
 그래서, 전 girder를 택했습니다. 윈도 부팅하고 프로그램 자동 실행 되기까지 시간도 짧구요. 에러가 안나서...

 자~ 이제부터 WAVELINK 사용자들 중 컴 초보인 분들을 위해서 girder라는 프로그램 설치 및 사용방법을 제가 할 수 있는 한 가장 쉽게 설명하겠습니다.


 XP사용자라면, 그냥 따라만 하시면 작동하게끔 설명하겠습니다. -단, 곰플레이어, 윈앰프, 윈도우 미디어 플레이어(버전10), POWER DVD를 사용하실 거라면, 이 프로그램들을 설치할때, 경로를 변경하지 않고 C드라이브에 설치했다는 가정하에 설명드리겠습니다.
만약 변경하셨다면, 리모콘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을수도 있습니다.
 좀 번거로우시겠지만, http://www.tobyto.pe.kr/archive.php 로 가셔서 공부를 하셔야 될겁니다.-

 맨 먼저, 필요한 파일들을 다운받아야 겠죠?
http://blog.naver.com/rockid77.do 에 가셔서,
'PC천국'이라는 카테고리에서 'Girder 프로그램 (girder329b.exe)'이라는 목록, 'IgorPlug.dll 드라이버'라는 목록, '자작 Girder 로딩 파일'이라는 목록에 첨부되어 있는 파일을 다운로드 합니다.
  
1. 우선, girder329b.exe로 Girder를 설치합니다. -설치 경로는 그냥 나오는 대로, 변경하지 말고 설치해 주세요. 그래야 설명이 편해서...-


2. 리모콘을 작동시키기 위해서 다운 받은 IgorPlug.dll 파일을 C:\Program Files\girder32\plugins에 복사합니다.
   이 파일은 wavelink의 수신부가 작동하기 위한 드라이버입니다.


3. C:\Program Files\girder32\plugins\software에 다운 받은 mysystem01.GML이라는 파일을 복사합니다.
 
4. File > Settings > User Interface 에서 Language를 Korean으로 선택한 후, 확인을 누르면 한국어로 화면이 전환됩니다.


5. 파일 > 환경설정 > 일반 에서 자동로딩, 시스템 시작시 Girder 실행하기, 시작 시 숨기기 에 체크를 합니다. 또, 자동로딩 바로 밑에 경로를 설정하는 칸이 있습니다. C:\Program Files\girder32\plugins\software\mysystem01.GML 라고 정해 줍니다.


6. 파일 > 환경설정 > 플러그인 에서 입력장치 자동 활성화하기 에 체크합니다.
   또, 오른쪽 흰색 화면 맨 아래 UIR/IRman/IRA/CTInfra/Hollywood+Plugin에 체크하면, 상태란에 '플러그인이 메모리에 로드되지 않았습니다.'라는 메세지가 뜰 것입니다. 적용을 누르면 좌측상단에 환경설정을 누를수 있게 됩니다.
 그 환경설정을 누릅니다. 그 다음 IR속도 란에서 port를 정하고(com1~com10중 택일. 보통 com1을 택하죠.), 하드웨어 타입 에서 Universal Infrared Remote(UIR)을 택합니다.
 또, 빠른 UIR 초기화 와 UIR 초기화 검사 생략 을 체크 합니다. 모두 끝났으면 확인을 누릅니다.


7. 파일 > 입력장치 활성화하기 를 선택합니다. wavelink에 빨간색 불이 들어오는 걸 확인하실 수 있을 겁니다. 그 다음에 girder의 자동 로딩을 위해서 프로그램을 완전히 닫았다가 다시 실행 시키든지, PC를 리부팅 해 주시기 바랍니다.-리부팅 추천- 여기까지는 아주 쉽죠?
 다음부터가 정말 중요한 겁니다.


8. PC의 우측하단에 시계가 있죠? 그 옆에 girder프로그램이 등록되어 있을 겁니다. 두 번 클릭하셔서 프로그램을 띄우세요. 이제 마지막으로 리모콘 버튼 학습만 시키면 끝입니다. 하지만 이것이 가장 시간이 오래 걸리고 어려운 부분이죠.
<요 부분은 이해가 안가시면 그냥 읽고 넘어가세요. 9번을 그냥 따라 하시면 알게 되실 겁니다.>
위에서 복사해 넣은 mysystem01.GML 이라는 파일은 저의 시스템에서 제가 가지고 있는 리모콘에 맞게 설정된 파일 이므로, 여러분이 가지고 계신 리모콘으로 모든 기능들에 대한 학습을 다시 해주셔야만 사용가능합니다.
-여기서, 학습이란 리모콘의 특정 버튼을 누르면 이미 정해놓은 명령어가 적용되게끔, 리모콘의 각 버튼에 명령어 들을 인식시켜 주는 걸 말합니다. (예를 들면, 리모콘의 play버튼을 누르면 윈앰프의 경우 키보드로 x를 누른것 처럼 인식하게끔 하는 것. 같은 이치로 리모콘의 stop버튼을 누르면 윈앰프에서 키보드로 v를 누른것 처럼 인식하게끔 하는 것을 말합니다.)-
다만,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각종 명령들을 제가 이미 설정해 놓았기 때문에, 각 기능에 대한 별도의 명령(예를 들면, 윈앰프에서 play는 키보드의 x, stop은 키보드의 v로 설정하는 것.)은 안 해 주셔도 됩니다.
리모콘 버튼의 학습만 시켜주시면 된다는 말씀입니다.
말이 좀 어려웠나요? 죄송합니다. 제가 표현력이 요거 밖에 안돼서... 그럼, 9번을 따라 하시다 보면 이해가 가실겁니다.


9. 저는 곰플레이어, 윈앰프, 윈도우 미디어 플레이어(버전10), POWER DVD를 등록시켜 놓았는데요. 이 프로그램들을 설치할때, 경로를 변경하지 않고 C드라이브에 설치했다는 가정하에 설명드리겠습니다. 만약 변경하셨다면, 좀 번거로우시겠지만, http://www.tobyto.pe.kr/archive.php 로 가셔서 공부를 하셔야 될겁니다. 좀 복잡하긴 해도 정말 셀밀한 부분까지 알 수 있을 겁니다. (감사합니다. 홍성표님 )

   우선 가장 흔히들 이용하시는 윈앰프를 예로 들어 설명하겠습니다.
9_1. 일단, 윈앰프를 두번 클릭하면,  '윈앰프 명령' '윈앰프 활성화' '윈앰프 비활성화' 요렇게 보일 겁니다.

9_2. '윈앰프 명령'을 두번 클릭 합니다. 자! 여러개의 명령들이 보이죠?

9_3. 맨 위의 play에 마우스를 가져가서 클릭합니다. 파랗게 선택이 되죠?

9_4. 창의 우측상단에 '이벤트 학습'을 누를 수 있게 될겁니다. 누르세요. 그러면 아까 선택했던 play 밑에 '이벤트 문자열'이 생길겁니다.

9_5. 이 상태에서, 리모콘의 많은 버튼들 중에서 play로 사용하고 싶은 버튼을 누릅니다. 그러면, 빨간색 체크 무늬 박스에 노란색으로 영어와 숫자가 나타날 겁니다.
 안된다면 뭔가 잘못된 겁니다. 위에서 말씀드린 파일들을 제 위치에 복사했는지 다시 확인 하시구요. 다시 한번 시도해 보세요.

9_6. 만일, 리모콘의 버튼을 잘못 눌러서, 다른 버튼으로 바꾸고 싶으면, 바꾸고 싶은 '이벤트 문자열'을 마우스로 선택한 후(파랗게 선택됨) '이벤트 학습'을 누르고 다시 원하는 리모콘 버튼을 눌러 줍니다.

9_7. 같은 방법으로(9_3부터 9_6까지) 각각의 명령에 대한 리모콘 버튼을 인식(=학습)시켜 줍니다. 이때, 윈앰프에서 play버튼을 이미 사용하더라도, 곰플레이어에서도 같은 버튼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다만, 작동은 가장 위에 실행 되고 있는 프로그램에 대해 우선적으로 적용됩니다. (예를 들어, 윈앰프 곰플레이어가 같이 돌아가고 있는데, 윈앰프가 위에 올라와 있으면-=활성화 되어 있으면- 윈앰프에만 명령이 간다는 말씀입니다.)

9_8. 필요없는 기능인 것 같으면, 이벤트 학습을 시켜주지 않으면 됩니다. 그러면 학습이 안 되어 있기 때문에 리모콘의 어떤 버튼을 누르더라도 작동하지 않겠죠?


*참고*

 아래 내용은 http://www.tobyto.pe.kr/archive.php 에서 자세히 다루고 있습니다만, 초보자에겐 꽤 어려울 듯 해서 제가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만 설명 드리겠습니다.

곰플레이어의 경우, '화면 비율'과 '화면 크기'기능은 리모콘의 한 버튼으로, 누를 때 마다 각각 다른 명령을 내리도록 설정한 것입니다.
예를 들어, 리모콘의 A버튼을 한번 누르면 화면 비율이 '기본'으로 두번 누르면'4:3'으로 세번 누르면'16:9'로 변하게 하고 싶다고 가정한다면, 우선 마우스로 '화면 비율'을 선택해서 파랗게 선택이 되게 합니다.
그 다음, 이벤트 학습을 누른 후, 리모콘의 A버튼을 눌러 줍니다. 아까처럼 빨간색 체크 무늬 박스에 노란색으로 영어와 숫자가 찍히죠? 그럼 끝난 겁니다. 화면 크기도 마찬가지로 '화면 크기'를 마우스로 선택한 후, 이벤트 학습을 누르고 나서, 원하는 리모콘 버튼을 눌러주면 됩니다.


또 한가지, 전 리모콘으로 모든 창을 다 닫고 나서 안전하게 시스템 종료까지 하고 싶어서, 창닫기를 별도로 만들었습니다. 물론 girder프로그램은 시스템 종료 기능이 있지만, 창이 열려 있는 상태에서 종료되는건 별로 안전하지 못한거 같고, 리모콘의 종료 버튼을 실수로 누르기라도 하면 어떤 상황에서건 그냥 바로 시스템이 꺼져 버리는 사태가 벌어질 수 있기 때문에, 전원 버튼을 3회 눌러야 꺼지도록 설정했습니다.

 참고로, 윈앰프만이 '윈앰프 종료'라는 명령이 별도로 있는데요. 요건, 다른 응용프로그램이나 윈도우 창은 '창닫기'명령으로 창이 닫기는데, 윈앰프는 간혹 안 닫기는 경우가 있어서 별도로 명령을 붙여 주었습니다. (전 '윈앰프 종료'와 '창닫기'는 같은 버튼으로 등록해 놓고 사용합니다.)
시스템 종료는 위에서 말씀드렸 듯이, 안전을 위해서 버튼을 3회 눌러야 시스템 종료가 되게끔 해 놓았습니다. 이 버튼 역시 한 버튼을 3회 눌렀을때만 작동되므로, 곰플레이어의 '화면 비율'처럼 리모콘 학습을 시키면 됩니다. 요렇게  따라하시면 됩니다. '시스템 종료 확인'을 마우스로 선택한후(파랗게), 이벤트 학습을 누른후, 리모콘에서 원하는 버튼을 눌러 주세요. 그럼 끝.

이제 모든 것이 끝났습니다. 파일 > 저장 을 누르시고, 사용하시면 됩니다.
다음 번 부팅부터는 컴퓨터 부팅 후, 그냥 사용하시면 됩니다.


또 참고 : 컴퓨터를 끄기 위해 열려 있던 창들을 닫고, 시스템 종료를 한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우선, 창닫기 버튼을 누릅니다.(모든 창들이 닫힐 때 까지 계속해서 몇번이고 누릅니다. 그러면, 현재 활성화 되어 있는 창은 물론이고, 아래쪽 작업 표시줄에 있는 창도 모두 닫힙니다.) 계속해서 창닫기를 누르면, 시스템 종료 창이 뜨죠. 여기서 시스템을 종료하려면 시스템 종료버튼을 3회 누르시면 되구요. 종료하기 싫으시면 다시 한번 창닫기 버튼을 누르면 시스템 종료 창이 사라집니다. 말로 하니까 되게 복잡하죠? 직접 해 보시면 너무나도 간단합니다.

반응형
Posted by Real_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