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xPython

Python : 2007. 4. 12. 01:53
반응형

 wxPython?

 

wxPython은 파이썬에서 GUI 프로그래밍(윈도우즈 프로그래밍)을 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툴킷이다. (파이썬에선 툴킷이란 표현보단 모듈이란 표현이 더 적절할 거 같다.)

wxPython은 C++로 만들어진 wxWindows 라이브러리의 파이썬 버전이다.

wxWindows와 MFC랑 비교하는 게 적당하지는 않지만 MFC에서의 윈도우즈 프로그래밍(정말로 이상한 문법을 쓴다) 보다 wxWindows로 프로그래밍 하는게 훨씬 쉽고, 뭐 당연한 것이 겠지만 MFC보다 훨씬 가볍다. 마찬가지로 wxPython도 같이 적용되는 특징이다.

파이썬에서는 이미 Tkinter 라는 GUI 툴킷을 기본적으로 제공하고 있다. 하지만 Tkinter는 너무 느리다. 반대로 wxPython은 훨씬 빠르며 보다 많은 것들을 제공하고 미려한 화면을 갖는다. 이러한 이유만으로도 내가 기타 다른 것들보다 wxPython을 쓰는 이유로 충분하다.

 또 하나의 특징은 여러 플랫폼을 지원한다는 것이다. (windows, Linux, OS X (메킨토시)). 이 것의 의미는 스크립트를 아예 고치치 않거나 조금 고치는 것만으로 다른 플랫품에 서도 똑같이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다. GUI 툴킷이 여러 플랫폼을 지원한다는 건, 정말 눈 여겨 볼만하다.

 

 

 우선 나의 무지함에 대해서 변명을 해야겠다. 난 Linux와 메킨토시에 대해서 잘 모른다. 그렇기 때문에 Linux와 메킨토시에 대한 설명은 일체 하지 않고 Windows에 대해서만 자세히 설명할 거다. 또한 내가 잘 모르는 부분에 대해서도 설명하지 않고 그냥 넘어갈 것이다. 이것이 이 글들을 읽는 분들의 정신건강에 훨씬 좋다고 본다. 에매하거나 아예 모르는 부분을 설명한다는 건 읽는 분들에게 오히려 혼란만 주기 때문이다. 고로 내가 지금부터 쓰는 글들은 언급하지 않아도 모두 Windows에 대한 설명이다.

 

 

 wxPython 설치는 어떻게 하나?

 

 우선 wxPython을 다운로드 받아 보자. wxPython의 공식 사이트 인  http://wxpython.org/download.php 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Windows Installer 버전을 다운로드 받자.

 

 

 

 다운로드 받았다면 설치하는 건 어렵지 않다. 여느 설치 프로그램과 마찬가지로 설치 파일을 실행하고 그냥 Next..Next... 만 눌러주면 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어떤 것들이 설치되었나?

 

 설치했다면 무엇이 설치되었는지 둘러보자. 시작 메뉴에서 살펴보면 꽤 많은 것들이 들어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우선 Pyshell 이란 프로그램이 있는데 Pyshell은 python을 설치하면 기본적으로 깔리는 IDLE의 shell과 같다고 보면 된다.

IDLE의 shell보다 Pyshell이 훨씬 빠르며 아주 편리한 기능인 CodeInsight(현재 상황에서 사용할 수 있는 함수(메서드)나 변수(멤버 변수)를 리스트 형태로 보여주는 넘)를 사용할 수 있다. PyCrust도 Pyshell과 같지만 더 많은 기능을 제공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PyAlaMode와 PyAlaCarte은 프로그래밍하는데 필요한 개발 도구로 사용할 수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wxWindows Reference는 wxWindows의 도움말이다. wxWindows의 도움말이긴 하지만 wxPython의 인터페이스와 거의 같기 때문에 별 문제 없이 활용할 수 있다. wxPython을 하다가 막히는 부분이 있다면 먼저 wxWindows Reference에서 찾아보기 바란다. 여기에 모든 것들이 설명되어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마지막으로 wxPython DEMO가 있다. 설치한 후 처음으로 해야 할 일이 demo를 둘러보고 wxPython이 무엇인지 분위기를 파악하는 일이다. demo를 둘러봄으로써 wxPython이 무엇인지 대충 알게 된다. 그리고 나중에도 demo의 활용도는 매우 높다. wxPython에 관한 책이나 문서가 마땅히 없는 마당에 demo에 있는 예제들은 정말로 사막의 오아시스와 같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반응형
Posted by Real_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