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통신상의 차이는 usb가 좀더 빠르다는 것인데 정확히 무슨 이유로 빠른지 구조적인 원인을 알고 싶습니다.

1. USB(Universal Serial Bus;범용직렬버스)
주변기기를 컴퓨터 제조회사에 관계없이 쉽게 부착할 수 있도록 하는 장치.
마우스, 프린터, 모뎀, 스피커 등과 같은 주변기기와 컴퓨터를 연결하기 위한 인터페이스의 규격화를 목적으로 개발된 USB는 인텔, 컴팩, 마이크로소프트, DEC, IBM, NEC, 노던텔레콤 등 PC 제조업자 컨소시엄이 만든 직렬 포트의 일종으로 윈도98의 출시와 더불어 관심을 끌게 됐다.
이를 이용하면 복잡한 어댑터들의 설치를 제거할 수 있어 현재 대부분의 PC 표준장비에 장착되고 있다. 최근에는 핸드폰이나 디지털카메라에서 PC로 데이터를 전송할 경우에도 대부분 USB 포트를 사용한다.
직렬포트의 한계속도가 초당 100K도 채 안되는데 반해 USB는 12Mbps의 데이터 전송속도를 지원하므로 웬만한 주변기기를 연결해도 속도가 충분하고, 최대 127개까지 장치들을 사슬처럼 연결한다. PC를 사용하는 도중에 연결해도 인식을 하며, 주변기기의 전원이 필요없다. USB를 사용하면 주변 기기 등을 PC와 연결할때 소프트웨어나 하드웨어를 별도로 설정할 필요 없이 모든 주변 기기를 동일한 접속기로 접속하기 때문에 포트 수를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을뿐만 아니라 설치가 간편하고, 휴대형 PC의 소형화가 가능하게 되는 장점이 있다. 일반적으로 PC에는 2개의 USB 포트가 있지만 USB 허브가 있어서 하나의 포트를 다수의 포트로 나눠주기 때문에 다양한 주변장치를 연결할 수 있다.


2. RS-232C (Recommended Standard 232 Revision C)
RS-232C[알에스 이삼이 씨]는 컴퓨터들과 관련 장치들 간에 비교적 느린 속도의 직렬 데이터 통신을 하기 위한 물리적 연결과 프로토콜에 관해 기술하고 있는 오래된 표준이다 (현재의 버전이 "C"이다). 이 표준은 원래는 텔레타이프 장치들을 위해 산업계의 업체 모임인 EIA (Electronic Industries Association)에 의해 정의되었다.
RS-232C는 컴퓨터가 모뎀과 같은 다른 직렬장치들과 데이터를 주고받기 위해 사용하는 인터페이스이다. 컴퓨터로부터 나오는 데이터는 보통 마더보드 상에 있는 UART 칩에 의해 DTE 인터페이스로부터 내장(또는 외장) 모뎀이나 기타 다른 직렬장치들로 전송된다. 컴퓨터 내에 있는 데이터는 병렬회로를 따라 흐르지만 직렬장치들은 오직 한번에 한 비트씩만을 처리할 수 있기 때문에, UART 칩이 병렬로 되어 있는 비트들을 직렬 비트 열로 변환시킨다. 모뎀이나 다른 직렬 장치와 RS-232C 표준에 입각하여 통신하는 PC의 DTE 에이전트도 역시, DCE 인터페이스라고 불리는 보완적인 인터페이스를 가지고 있다.
반응형
Posted by Real_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