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DM-PON 상용화 먹구름

Network : 2007. 5. 25. 14:08
반응형

WDM-PON 상용화 먹구름 
[디지털타임스 2005-06-30 14:08]
   

 
FTTH 서비스 국산 원천기술


KT, 하반기 상용화 장비공급업체

 

경쟁기술 GE-PON 제안사 선정


국내 원천기술인 WDM―PON(파장분할 수동형 광네트워크)기술이 경제성 논리에서 밀리면서 국내에서 상용화 기술로 자리매김 할 수 있을지 에 대한 의구심이 증폭되고 있다.

 

특히, 대내외적으로 WDM―PON 전도사 역할을 자임했던 KT가 WDM―PON과 경쟁관계에 있는 GE―PON의 손을 들어 줌으로써 WDM―PON 상용화에 먹구름이 드리워졌다는 평가다.

 

KT는 올 하반기 FTTH 상용서비스를 위한 장비 공급업체로 GE―PON((기가비트이더넷― 수동형광네트워크) 장비를 제안한 코어세스를 최종 선정했다고 29일 밝혔다.

 

이번 장비입찰은 FTTH 상용서비스를 위한 초도 물량으로 2만 가입자 수준에 불과하지만, 전 세계적으로 FTTH 기술주도권을 놓고 경쟁관계에 있는 WDM―PON과 GE―PON간 최초의 정면대결이라는 점에서 그간 국내외 통신업계의 최대 관심사로 부각돼 왔다.

 

KT는 당초 성능평가에서 최고 점수를 낸 LG전자(WDM―PON)를 우선 협상 대상자로, 그리고 2, 3위인 코어세스와 텔리언(이상 GE―PON)을 각각 예비협상 대상자로 선정하고 가격협상을 벌였다. 특히, WDM―PON은 가입자당 100메가비트(Mbps)급 이상을 보장하기 때문에 통방융합, 멀티미디어서비스 등을 안정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기술이라는 평가를 받으면서 셀 분할을 통해 가입자당 수십Mbps를 보장하는 GE―PON과 비교해 기술적으로 큰 비교우위를 확보한 것으로 평가받았다. 또한, 그동안 WDM―PON에 집중적으로 투자해 온 KT와의 이해관계도 맞아 떨어져 WDM―PON 상용화가 기정사실화 되는 것으로 관측돼왔다.

 

하지만 KT는 막판에 경제성을 이유로 GE―PON쪽으로 방향을 전환했고, 결국 예비협상 대상자인 코어세스를 최종 장비공급 업체로 낙점했다.

 

KT가 막판 카드를 바꿈으로써 KT의 WDM―PON 상용화에 큰 기대를 걸었던 장비업체들은 크게 낙담하는 분위기다.

 

설상가상으로, 역시 하반기 FTTH서비스를 준비중인 하나로텔레콤도 GE―PON에 무게중심을 두고 있어 국내 원천기술을 이슈로 내걸며 세계 FTTH시장 진출까지 염두에 뒀던 WDM―PON 기술이 잘못하면 사장되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WDM―PON 기술개발업체의 한 관계자는 "마지막 가격 테이블에서 결과가 뒤집어져 당혹스럽다"면서 "국내에서 최초로 WDM―PON 기술을 상용화하고 이를 전 세계적으로 전파시킨다는 기본전략에 어둠의 그림자가 드리워진 느낌"이라고 아쉬워 했다.

 

특히, 이들 업체들은 KT가 기술적으로 엄연히 큰 격차가 있는 WDM―PON과 GE―PON을 동일한 기술로 간주하고 동일한 잣대로 요금경쟁을 시킨 것에 대해 납득하기 어렵다고 불만을 토로하고 있다.

 

WDM―PON 기술은 다중화된 WDM 신호를 각각의 파장으로 분리해 가입자에게 100메가비트 이상의 안정적인 대역폭을 제공하는 기술로, 국내업체인 노베라옵틱스가 특허권을 갖고 있다. 특히, 지난 2001년부터 KT와 노베라옵틱스가 공동 연구개발 프로젝트를 전개함에 따라 기술이전을 통해 국내 장비업체들이 관련 장비를 내놓고 있다. 또한, KT는 지난해부터 세계 최초로 WDM―PON 시범사업을 시행하고 있고 세계적으로 WDM―PON 표준화에 주도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따라서, WDM―PON 전령사 역할을 해 온 KT가 오히려 시장에서는 경제성을 이유로 GE―PON을 더 우선시하는 엇박자 정책을 쓰고 있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KT측은 이에 대해 "일단은 경제적이고 FTTH를 간편하게 구현할 수 있는 GE―PON을 선택한 것"이라면서 "GE―PON 장비로 결정났다고 해서 WDM―PON 방식을 완전히 배제하기로 했다는 것은 결코 아니다"라고 확대 해석을 경계했다.

 

 

 

최경섭기자@디지털타임스

반응형
Posted by Real_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