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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케이브 시스템에서 사용할 시야인식 프로그램을 제작중이다.

아래와 같이 여러개의 프로젝터를 이용하여
사방에 영상을 뿌려줌으로서 가상현실을 구현하는 것이 CAVE시스템인데.
( CAVE System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우리 랩 홈페이지 http://ivr.kut.ac.kr/zbxe/?mid=Research5 에 가면 자세히 나와있다.)

여덟개의 프로젝터로 화면을 뿌려줌으로써 실감나는 가상현실을 구현한다.





여기에 내가 자동차 레이싱 게임을 올리고
무선으로 가상현실 시스템을 조작하면서 조작기로 진동등의 피드백을 받을 수 있는 장치를 만들고있다.

이 프로젝트의 한 부분을 얼추 완성하여서 기록해본다.

Wiimote를 공중에 매달아서
머리에 있는 센서를 감지할 수 있도록 장치한다.



머리띠에 적외선 LED 3개를 장착하고 머리에 쓴다. 지금은 전원을 연결하여 불이 들어와 있는 모습이다. 적외선은 눈으로는 보이지 않지만 디지털 카메라로 보면 보인다.


머리에 쓴 모습. ㅋ

이렇게 머리에 쓰면 머리위에 달려있는 Wiimote에서 적외선 센서를 인식한다.
그리고 그 값을 Bluetooth로 PC에 전달해주는데 그 값을 가지고 응용하여 사용하면 된다.

다음은 동작 모습이다.

아~! 저 잘생기고 멋진 얼굴에
화려한 노란 머리띠까지 장착하니

캐간지 좔좔 흐르는구나....

너무 잘생긴 얼굴에 정신 팔리지 말고 시스템을 잘 보도록 하자!

고개를 좌우로 돌리면 화면상의 영상도 홱~! 홱~! 돌아간다.



이 동영상은 셀카로 찍었기 떄문에 흔들림이 많네요.
어지러우셨을텐데 보시느라 고생하셨습니다. ^_^


모니터에 보이는 테스트용으로 사용한 움직이는 화면은 Panda3D 의 예제중 하나이다.

실제로 위의 CAVE System에 올릴때는 자동차 레이싱 게임을 올릴것이고

레이싱 중에 고개를 좌우로 움직임으로써 교통상황을 확인할 수 있는 게임이 완성될 것이다.


모니터 우측하단에 있는 프로그램에서 Wiimote의 상태를 전달받아 필요한 상태로 가공하고 바라보고 있는 방향을 검출해 내서 게임프로그램으로 신호를 날리는 식으로 구성했다.
그렇기 때문에 어떤 게임이나 프로그램이던지 수정할 필요가 없고, Wiimote 수신프로그램을 약간만 수정하면 광범위하게 활용 가능하다.



※ 처음에는 모니터를 하나에만 게임을 띄우고 테스트했는데 영~ 별거 아닌거 같고, 느낌이 제대로 안살았다.
그래서 이거 괜히 만들었나.... 싶었는데
화면을 넓게 늘려놓으니 훨씬 실감나고 느낌이 좋아짐을 경험했다.
CAVE System은 좌우로 화면이 괸장히 넓기 때문에 훨씬 더 실감날 것으로 기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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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Real_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