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09/04/21 - [Linux/Linux 일반] - automake 사용하기.!

autoconf, automake 와 Libtool 사용하기에 대한 개요

라이브러리를 빌드하기 위해서 Libtool을 자동으로 실행시키는 autoconf, automake 설정파일을 만들기 위해서 필요한 과정은 다음과 같다.

1. configure.ac 파일을 만든다음 automake 에서 필요한 Makefile.am 만들때처럼 AM_INIT_AUTOMAKE 매크로를 추가한다. AC_PROC_CC 매크로 다음에 AC_PROG_LIBTOOL 매크로를 추가한다.

2. aclocal 스크립트를 실행해서 autoconf에서 사용할 m4 매크로 정의 (AM_INIT_AUTOMAKE 매크로 같은 것) 파일을 만든다.

3. Makefile.am 파일을 만든다.

4. automake 배포본에는 포함되어 있지만 현재는 없는 파일들을 복사하기 위한 옵션인 --add-missing 명령 행 옵션을 주고 automake 프로그램을 실행시킨다. 이 과정을 통해서 직접 손으로 만들어야 하는 파일을 알아낼 수 있다. 이러한 추가적인 정보 파일을 만들지 않고 싶다면, touch 프로그램을 사용해서 아무런 내용이 없는 파일을 만들어도 된다.

5. Libtool 배포본에는 포함되어 있지만 현재는 없는 파일들을 복사하기 위한 옵션인 -add-missing 명령 행 옵션을 주고 libtoolize 스크립트를 실행시킨다.

6. autoconf 프로그램을 실행시킨다. automake가 사용하는 Makefile.in이 만들어진다. 이 파일은 자동으로 automake를 실행시켜서 Makefile을 만들게 된다.

7.configure 스크립트를 실행시켜서 Makefile 을 만든다. 그리고 나 후 make나 make install 명령을 사용해서 실제로 응용프로그램을 빌드만 하거나 빌드한 후 설치한다.
반응형

'Linux > Linux 일반' 카테고리의 다른 글

TFTP서버구성하기  (0) 2009.05.18
automake 사용하기.!  (0) 2009.04.21
ubuntu edgy server locale 변경  (0) 2009.04.21
Posted by Real_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