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출처 http://www.superuser.co.kr/home/lecture/index.php?cateNo=&secNo=&theNo=&leccode=163

이 문서를 다른 웹이나 출판물에 게시할 때는 반드시 출처를 밝혀 주시기 바랍니다.


최종 수정일 : 2001년 9월 14일
글쓴이 : 윤 일(admin@rooman.org)

HOW-TO Network Configuratoin

이 번 강좌에서는 시스템의 네트워크 설정 파일인 /etc/sysconfig/network, /etc/sysconfig/network-scripts/ifcfg-eth0, /etc/resolv.conf, /etc/hosts 파일들에 대해서 설명할 것이다. 대부분의 네트워크 설정은 netcfg 유틸을 이용하면 손쉽게 설정할 수 있기 때문에 이 파일들을 직접 수정해서 사용할 일은 극히 드물겠지만 한번쯤 읽어 보는 것도 좋은 공부가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etc/sysconfig/network

# 호스트 네임과 게이트웨이등을 설정하는 파일이다.
NETWORKING=yes
# 네트워크 기능을 on 할것인지 off 할것인지 설정한다. 당연히 yes로 설정해야 되겠지요.
HOSTNAME=ns1.rootman.org
# 호스트 네임을 설정한다. 반드시 완벽한 도메인으로 설정해야 된다. 리눅스 서버 데몬중에는 이 호스트 네임을 참조해서
# 작동되는 것들이 있기 때문에 잘못된 호스트 네임 설정으로 인해 데몬이 정상 작동하지 않을 수 있다. 예를 들면 아파치
# 데몬은 호스트 네임이 잘못 설정되어 있을 경우 start 되지 않는다.
GATEWAYDEV=eth0
# 게이트 웨이 장치를 설정하는 부분이다. 대부분의 경우 eth0, 즉 첫번째 랜카드를 설정해서 사용할 것이다.
GATEWAY=203.241.205.254
# 게이트 웨이 주소를 설정하는 부분이다.
# /etc/syscofnig/network 파일을 수정한 후 받드시 network를 restart 시켜 줘야 된다.
[root@rootman root]# /etc/init.d/network restart

:: /etc/sysconfig/network-scripts/ifcfg-eth0(ifcfg = Interface Config)
# network interface 장치에 대한 설정을 하는 파일이다. 위의 경우는 eth0 즉 첫번째 랜카드에 대한 설정 파일이다.
# 랜카드가 두개인 시스템에서는 ifcfg-eth1도 편집해야 되겠지요. 그리고 루프백 장치인 ifcfg-lo는 기본적으로 설정되어
# 있기 때문에 특별히 편집해야 될 일이 없다.
DEVICE=eth0
# 인터페이스 장치명을 설정하는 부분이다. 일반적으로 첫번째 랜카드는 eth0, 두번재 랜카드는 eth1로 설정된다.
BOOTPROTO=none
#
BROADCAST=203.241.205.255
# 브로드 캐스터 주소를 적는 부분이다.
IPADDR=203.241.205.91
# IP 주소를 설정하는 부분이다.
NETMASK=255.255.255.0
# 넷 마스크값을 설정한다.
NETWORK=203.241.205.0
# 네트워크 주소를 설정한다.
ONBOOT=yes
# 부팅시에 인터페이스 장치를 활성화
# /etc/syscofnig/network 파일을 수정한 후 받드시 network를 restart 시켜 줘야 된다.
[root@rootman root]# /etc/init.d/network restart

::/etc/resolv.conf
사 용할 DNS 서버 주소를 설정하는 파일이다. 자체적으로 네임서버를 운영할 경우에는 루프백 주소인 127.0.0.1을 설정해도 되는만 ISP에서 제공하는 DNS 서버를 이용하는 것이 시스템 리소스를 조금이라도 절약할 수 있을 것이다.
루트맨의 웹서버도 ISP의 DNS를 이용하고 있다.
# /etc/resolv.conf
search rootman.org
nameserver 134.75.30.1
nameserver 203.241.192.9


위 의 설정 중에서 'nameserver'로 설정된 부분은 사용할 DNS 서버 주소이고 'search'라는 특이한 설정이 있는데 이 설정에 특정 도메인을 설정해 두면 DNS 서버에 질의할 때 'search'에 설정된 도메인을 덧붙여서 먼저 찾게 된다. 예를 들면 위의 설정에는 'rootman.org'가 설정되어 있는데 만약 telnet linux 라고 명령하면 linux 뒤에 'search'에 설정된 도메인을 덧 붙여서 linux.rootman.org를 먼저 DNS에 검색하게 된다. 즉 타이핑의 수고를 줄일 수 있게 한다. 만약 search에 .com 을 설정한다면 웹 브라우저에서 redhat만 입력하고 엔터를 치면 redhat.com에 접속된다. search를 어떻게 설정하느냐에 따라 아주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etc/hosts
이 파일은 자체 forward zone 파일이라고 생각해도 된다. 이 파일에 특정 아이피에 대해 호스트 네임을 설정하고 닉 네임을 설정해서 사용하면 되는데 다음의 설정예를 보면서 이해하도록 하자.
# /etc/hosts
203.241.205.97        rootman.co.kr      rootman
203.241.205.91        telnet      


첫 번째 필드에 IP 주소를 설정하고 두번째 필드에는 호스트 네임을 설정하는데 본인 마음대로 설정하면 된다. 세번째 필드는 호스트 네임에 대한 닉네임을 설정하는 부분인데 설정 안해도 된다. 이 설정에서 중요한 것은 IP 주소이다. 특정 아이피에 대해 마음대로 호스트 네임을 정하고 닉네임을 붙일 수 있다. 위의 경우 IP 주소 203.241.205.91의 호스트 네임을 telnet 이라고 설정했기 때문에 웹 브라우저에서 telnet 이라고 적고 엔터를 치면 IP 주소 203.241.205.91의 웹 사이트가 열리게 된다. 위와 같이 /etc/hosts를 설정하면 telnet이라는 호스트 네임에 대해 IP 주소 203.241.205.91로 해석하게 된다.
이런 설정은 회사내, 또는 학교내에서 여러 아이피를 외우고 있기가 불편할 때 사용하면 아주 편리하다.
예 를 들어 IP를 203.241.205.95를 friend 라고 설정하면 friend라는 호스트 네임을 이용해서 203.241.205.95에 접근할 수 있게 된다. 또 203.241.205.94를 yahoo.com으로 설정하면 이 시스템에서만큼은 yahoo.com을 IP 주소 203.241.205.94로 인식하게 된다. 잘만 이용하면 여러모로 편리할 것이다.
그런데 이런것이 어떻게 성립이 되는지 궁금할 것이다. 바로 그 답은 /etc/host.conf 파일에 있다.
일반적으로 /etc/host.conf 파일을 열어 보면 다음과 같이 설정 되어 있을 것이다.
# /etc/host.conf
order hosts,bind

위 의 설정이 의미하는 것은 도메인에 대해 질의할 때 hosts 파일을 먼저 참고하고 답을 찾지 못하면 bind 즉 DNS에 질의하라는 의미이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가 특정 아이피를 /etc/hosts에 yahoo.com으로 등록시켜 놓으면 yahoo.com이라는 호스트 네임은 그 아이피를 가리키게 되는 것이다. 시스템에서 hosts 파일부터 참고 하기 때문에...
위의 순서를 변경할 수도 있는데 그냥 그대로 두고 사용하는 것을 추천하는 바이다....
반응형

'Linux > Linux 일반'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우분투에 IE 설치하기.  (0) 2008.11.28
ubuntu samba 설치  (0) 2008.11.10
GD 라이브러리 설치하기  (0) 2008.11.10
Posted by Real_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