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어닥 heardoc

WebPrograming관련 : 2007. 3. 11. 01:57
반응형

히어닥 문법

문자열을 구분하는 다른 방법은 히어닥 문법("<<<")을 사용하는것이다. <<<이후에 식별자가 와야 하고 그다음에 문자열, 그다음에 인용을 닫는 어떤 식별자가 와야 한다.

닫기 식별자는 그 줄의 첫번째 컬럼에서 시작되어야 한다. 또한, 식별자는 PHP의 다른 라벨과 같은 명명규칙을 따라야 한다: 오직 알파벳 숫자와 밑줄을 포함하고 숫자가 아닌 문자나 밑줄로 시작되어야 한다.

주의

닫기 식별자를 갖는 줄은 가능한 세미콜른(;)를 제외하고 다른 문자를 포함하지 않는다는것에 주의해야 한다. 이말은 특별히 식별자가 줄맞춤이 되지 않을 것이고 어떤 공백이나 탭문자도 세미콜른의 앞이나 뒤에 있지 않을것이란 것이다. 닫기 식별자 전의 첫 문자는 운영체제에서 정의된 새줄이 되어야 한다는 것을 인식해야 한다. 예를 들면 매킨토시에서는 \r이 된다.

이 규칙을 깨고 닫기 식별자가 "확실"하지 않으면, 닫기 식별자로 인식되지 않으며 PHP는 다른 식별자를 계속 찾게 될것이다. 그래서 적절한 닫기 식별자가 발견되지 않으면 스크립트 끝의 줄번호로 해석 에러가 출력될것이다.

히어닥 텍스트는 큰따옴표가 없지만 큰따옴표로 둘러싸인 문자열처럼 동작한다. 히어닥에서는 따옴표를 회피할 필요가 없다는 의미를 갖는다. 그러나 여전히 위에서 열거한 회피 코드를 사용할수 있다. 문자가 전개되면, 히어닥 안의 복합 변수를 문자열로 표현할때 같은 주의가 필요하다.

예 6-2. 히어닥 문자열 인용 예

<?php
$str
= <<<EOD
Example of string
spanning multiple lines
using heredoc syntax.
EOD;

/* More complex example, with variables. */
class
foo
{
   var
$foo
;
   var
$bar
;

   function
foo
()
   {
      
$this->foo = 'Foo'
;
      
$this->bar = array('Bar1', 'Bar2', 'Bar3'
);
   }
}

$foo = new foo
();
$name = 'MyName'
;

echo <<<EOT
My name is "$name". I am printing some $foo->
foo.
Now, I am printing some
{$foo->bar[1]}
.
This should print a capital 'A':
\x41

EOT;
?>

참고: 히어닥 지원은 PHP 4에서 추가되었다.

반응형
Posted by Real_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