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바빈(Java Bean) 컴포넌트

JSP : 2007. 6. 18. 17:22
반응형
출처 : http://blog.naver.com/sgkao?Redirect=Log&logNo=100013951236

웹 어플리케이션 구축시 화면의 구성은 주로 웹 디자이너의 몫이고 프로그램 로직 부분은 모듈 개발을 담당하는 프로그래머의 몫이다.

프로그래머는 자체적으로 모듈 개발을 하는 경우도 있고 이미 만들어져 있는 모듈을 구입해 사용하는 경우도 있다.

이런 재사용 가능한 독립적인 모듈을 컴포넌트라고 한다.

효율적인 컴포넌트 개발과 사용은 웹 서비스 프로그램을 포함한 모든 소프트웨어 개발을 빠르고 쉽게 해주는 장점이 있다.


자바 기술로 소프트웨어를 개발할 때 독립성을 띄는 재사용 사능한 클래스 집합을 만들 수가 있는데 이를 자바빈 컴포넌트라고 한다.

자바빈 컴포넌트는 독립적으로 그 기능이 환벽히 구현되어 있으면서도 다른 컴포넌틍와 상호작용을 할 수 있어 어플리케이션 프로그램 구축 시 여러 컴포넌트를 조합해 손쉽게 하나의 거대한 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다.

컴포넌트 기반의 어플리케이션 개발은 유지 보수에도 탁월한 장점을 보이는데 예를 들어 우리가 집에 있는 오디오 컴포넌트에서 낡고 오래된 스피커를 교체하고자 할 때 전체를 다 바꾸지 않아도 새 스피커를 설치할 수 있는 것과 같다.

또한 컴포넌트는 복잡한 로직부분을 노출시키지 않아도 적절한 인터페이스를 제공함으로서 데이터를 보호함과 동시에 손쉬운 핸들링을 가능하게 한다.

자바빈은 자바빈 규약을 따르는 자바 클래스이다.

자바빈 규약이란 명명규칙과 디자인 스타일을 말한다.


자바빈은 일반적인 자바 클래스이므로 자바빈의 인스턴스도 단순한 자바 객체이다.

자바빈은 프라퍼티를 분석하기 위한 여러 public 메소드를 제공해야 하는데 reflection 기법을 통한 프라퍼티 분석 과정을 Introspection(인트로스펙션)이라 한다.

하나의 자바빈은 여러 개의 프라퍼티를 가질 수 있다. 각각은 독립적일 수도 있고 서로 영향을 미칠 수도 있다. 프라퍼티는 상태를 읽거나 쓸 수 있고 상태 값은 모든 자바 데이터가 가능하다.

반응형

'JSP'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서블릿이란? 자바빈이란?  (0) 2007.06.18
JSP 공부한것 요약  (0) 2007.06.18
[JSP] 세션을 이용한 로그인 처리  (0) 2007.05.03
Posted by Real_G